도자 공예 관련

디자인 방향 설정하기

킨시 2022. 6. 26. 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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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내용 / 디자인 방향 설정하기

 종잇조각을 활용한 디자인 키워드 도출을 위한 사전작업을 한다.

 


1.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을 한다.
- 리더 및 서기를 포함하는 5~10명의 그룹을 구성하여 리더를 중심으로 원탁회의를 구성
하고 40분 내·외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 아이디어는 한 사람씩 제안하고, 다른 구성원은 비판 없이 제안된 아이디어에 편승하여
좀 더 발전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으면 좋다.
- 서기는 제시된 아이디어를 준비한 종이, 또는 포스트잇 한 장에 하나의 아이디어만 정
리하여 기록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리더는 회의를 종료한다.

 

2. 아이디어를 정리한다.
- 발표 후에 더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으면 추가하여 작성한다.
- 회의가 종료되었으면 한 장에 하나의 아이디어만 기록된 종잇조각을 모아 일람표를 만든다.
 

 

 

디자인 키워드를 도출한다.

 

1. 아이디어를 분류한다.
-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 종잇조각들을 category 별로 분류한다.
- 구성원들 간의 회의를 통하여 공통요소를 갖는 아이디어들끼리 그룹을 만든다.
- 그룹핑된 아이디어들의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2. KJ-Map을 작성한다.
- 그룹 간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공통요소 간의 레이아웃을 하고 특징(해결안 또는 요약)
을 키워드로 도출한다.
-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공통요소 간 2차 키워드 및 최종 디자인 키워드를 도출한다.

 디자인 방향설정을 한다.

 


1. 디자인의 기본방향은 가격, 재료, 시장, 컬러(유약), 형태를 중심으로 개발 프로젝트의
성격에 적합한 유형으로 설정한다.

 

 

 

2. 선택된 유형의 특성에 따라 “학습 2 도자제품 분석”의 과정에서 분석된 내용을 중심
으로 디자인의 형태, 컬러(유약), 질감(재료), 기능, 트렌드 등의 개념을 설정한다.

 

3. 디자인 방향 설정의 유형을 선택한다.
- 선행 개발형 디자인 방향 설정
- 니즈(Needs) 주도형 디자인 방향 설정
- 도자제품의 정량적·물리적 속성 중심의 디자인 방향 설정
- 지속형 디자인 방향 설정

 

 

4. 결정된 디자인 방향을 클라이언트와 협의하여 스케줄(schedule) 표로 작성한다.
- PERT Network나 DELTA Chart를 활용할 수도 있으나 도자제품의 제조공정을 관리하기
에는 일반적 프로세스에 의한 일정표(schedule)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 디자인 키워드는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하여
가능하면 시각화, 이슈화하여 적용할 수 있다.

 

- 디자인 방향 설정은 사회․문화적 배경을 근간으로 제
조업체가 당면한 제반 여건에 따라 목표와 전략을
달리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개발일정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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