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 관련

섬유공예 - 품질관리 이해

킨시 2022. 4. 11. 08:31
728x90
반응형
SMALL

 품질관리 이해

 

 

1. 품질관리의 목적과 효과

 

 

구매자의 제품에 대한 신뢰성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들의 엄격한 품질기준과 관리에서
오며, 적절한 가격에 제품 공급은 브랜드의 신뢰 구축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품질이 우
수한 제품을 만들고 공급하려는 노력은 섬유공예 상품 고객 확보에 큰 영향을 발휘한다.

 

 

 

2. 품질관리 기준

 

제품의 품질은 소비자가 느끼는 제품의 기능성과 심미성, 브랜드 이미지로 평가되므로 제
품의 품질관리는 생산부터 구매, 마케팅, 홍보 등 모든 단계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
수한 품질의 섬유공예 제품의 생산과 유통을 위해서는 품질기준과 품질관리 시스템을 통
해 관리해야 한다.

 

 

 

3. 품질보증 방법

 

구매자가 요구하는 제품에 대한 기대감, 만족감을 충족시켜주는 것과 제품에 문제가

생겼을 때 원활하게 대처해주는 것이 불량 방지 대책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고
객에 대한 고품질 홍보, 품질 규격, 포장 규격 등의 사전 대책과 제품 검사, 클레임 처리,
애프터서비스, 보증기간 보장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

 

 

 

 

 

 완제품 품질관리

 

 

1. 완제품의 품질관리 보고서

 

제품이 완성되기까지 거쳐야 하는 공정이 있으며 각 공정마다 규격과 기준에 합당한지 명
확히 기재된다. 제품의 문제점은 생산 공정, 전시장, 소비자가 사용하는 시점 등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다양한 검품 방식을 통해 품질관리 보고서, 검품보고서를 작성하여 문제
점을 최소화한다.

 

 

2. 반품 분석

 

제품에 문제가 생겼을 시 상품을 반품하는 것은 소비자의 권리이며 불만을 전달하는
소통의 한 방법이다. 모든 소비자가 문제가 생겼을 시 반품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동일
한 불량이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원인을 파악하고 시정해야 된다. 반품된 제품은 반품
된 이유와 함께 문제가 된 부분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상세히 기록한다. 이것은 불량률을
낮추고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다.

 

 

 

 

 

 

수행 내용 / 품질 관리

 

 

 섬유공예 제품 품질관리를 이해한다.

 

1. 다양한 섬유공예 제품에 대한 지식을 숙지한다.

 

2. 섬유공예 제품의 품질관리 기준을 숙지한다.

 

 

3. 제품이 품질기준에 합당한지 판단하는 방법을 파악한다.

 

 

4. 품질기준에 통과한 완제품 관리를 한다.

 

5. 완제품의 품질기준 통과 내용을 빠짐없이 기재하고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꼼꼼히
검토한다.

 

 

 

 품질기준에 통과한 완제품들에 품질보증을 한다.

 

1. 섬유제품 분야 품질표시 기준의 숙지가 필요하다.

 

2. 품질관리, 공정관리를 통과했는지 확인한다.

 

3. 규격 및 외관검사, 물성검사 합격 여부를 확인한다.

 

4. 피해보상 규정에 대해 숙지한다.

 

5. 완제품에 품질보증서를 부착한다.

 

 

 

 

 

 반품된 제품을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1. 반품된 제품의 원인과 이유를 파악한다.

 

2. 반품된 제품의 불량 부분은 사진으로 촬영하며 문제점을 자세히 기록한다.

 

3. 반품 이유를 통계 수집하여 제품 개발의 품질관리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문
서화한다.

 

4. 내용을 빠짐없이 기재하고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꼼꼼히 검토한다.

 

 

 

 

Ÿ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경험적 문제 해결 능력과 신중성,
엄격한 준법성 등의 인격과 인품이 갖추어져야 한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