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 관련

섬유공예 - 전시하기

킨시 2022. 4. 11. 13:34
728x90
반응형
SMALL

 전시 디스플레이 이해

 

1. 전시 디스플레이의 정의

 

전시는 겉으로 나타내어 보여지는 것이라는 본질적 의미와 함께 전시되는 상품과 주
변 환경의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의식이며 소통이라 할 수 있으며 전시 상품들의 가
치를 감각적으로 체험하고 교감할 수 있다.

 

 

2. 전시 디스플레이의 목적

 

섬유공예 제품의 특성을 파악하여 판매나 홍보를 목적으로 사람의 관심을 갖도록 표현
하는 기술이다.

 

(1) 상품의 이미지와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2) 사람들에게 제품을 쉽게 접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여 효율적인 매장 역할을 한다.
(3) 전시공간의 효율적 디스플레이로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들여 구매를 유도하며 예
제품의 특성과 개성을 표현한 공간 이미지로 차별화를 꾀한다.

 

 

 

 

 전시 구성 요소
상품을 홍보하고 판다는 것은 매출로 이어져야 하므로 전시공간을 효율적으로 구성하여
사람들에게 강한 이미지를 전달하여야 한다.

 

1. 대상물(object)
전시의 기본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의 제품이 무엇인지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시 디스플레이의 최종 가치를 결정한다.

 

2. 고객(person)
전시의 존재를 결정짓는 요소로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물을 받아들여 전시의 목적을 충족
시켜주는 핵심적 요소이다. 전시 디스플레이를 위한 계획은 고객의 심리적, 생리적 측면
을 고려한 계획이어야 한다.

 

3. 공간(space)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물과 고객이 만나 교감과 소통이 이루어지는 특수한 목적을 갖는 장
소이다. 전시공간을 조형적 형태의 공간으로 시각화하고 효과를 주어 구체적이고 현실적
형태로 구성하고 연출한다.

 

4. 시간(time)
전시하고자 하는 대상물을 어떤 시간과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어떤 시점에서 전시하는가
에 대한 요소로 계절성, 시대성과 관련된다.

 

 

 

 

 전시 디스플레이 연출 요소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심리적으로 즐거움을 주는 디스플레이의 연출은 고객과의 의사
소통으로 상품의 이미지 전달과 구매에 영향을 준다. 상품의 구성과 연출을 통하여 구매
를 유도하고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할 수 있어 매출에 기여할 수 있다.

 

1. 소품과 집기
진열 상품의 규격과 수량, 진열 방법에 따라 준비되어야 하며 상품 구성의 변동이나 전
시공간 레이아웃의 변동에 따라 자유로이 조립과 변화의 호환성이 있어야 한다.

 

 

(1) 집기
집기는 판매와 전시할 대상을 중심으로 제작되며 쇼케이스, 선반, 스테이지, 디스플레
이 테이블, 마네킹, 계산대, 판매대 등이 있다.

 

(2) 소품
대상물인 상품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소품은 소도구라고 하며 고객의 주의를 끌고 연
출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소품에는 실물과 실물을 축소, 확대, 모
방, 변형, 추상적인 것들이 있다.

 

 

 

 

2. 색채
색채 연출은 상품의 특징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쉽게 전달하는 데 효과적이며 조화로운
색채 구성은 좋은 인상과 함께 상품의 가치를 높여 구매 욕구를 자극하며 편리한 쇼핑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3. 조명
상품을 비추는 조명의 광원과 빛의 방향, 밝기의 강약 조절, 광원의 수와 색 등에 따라
제품의 표정이 달라지며 고객의 관심과 쾌적한 공간이 된다.

 

 

4. POP 디자인
고객에게 가격, 용도, 소재, 규격 등을 전시장 안이나 전시장 밖에 게시하는 표시물이다.
마케팅의 판매 촉진 전략 중 하나로 고객의 욕구를 시각적 정보화로 자극하는 전술로 배
너, 현수막, 포스터, 쇼카드, 안내 사인, 메시지 스탠드 등이 여기에 속한다.

 

 

5. 상품 코디네이션
고객은 상품을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상품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특성의 정보
전달과 함께 새로운 상품의 활용 방법을 상품의 코디네이션을 통해 전달하는 역할은 중요
한 요소가 된다.

 

 

 

 

수행 내용 / 전시 공간 연출하기

 

 

 전시 디스플레이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1. 다양한 섬유공예 제품 전시자료를 통해 전시가 무엇인지를 이해한다.

 

2. 전시하는 목적을 이해한다.

 

 

 

 전시 디스플레이의 구성 요소들을 파악한다.

 

1. 전시·판매할 대상물인 섬유공예 제품들의 특성을 파악한다.

 

2. 전시장을 방문하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심리적, 생리적 측면으로 파악
한다.

 

3. 대상물과 고객이 소통하는 장소로 적합한 공간에 대해 살펴보고 전시공간을 어떻
게 시각화할 것인지 계획한다.

 

4. 전시공간에서 어떤 대상물을 어느 시점까지 전시할 것인지 시간성과 계절감에 대
해 계획한다.

 

 

 

 

 

 전시 디스플레이 연출 요소들을 파악한다.

 

1. 소품과 집기들의 역할과 종류를 이해한다.

 

2. 색채가 전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법에 대해 정리한다.

 

3. 조명의 기능과 목적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활용법에 대해 정리한다.

 

4. POP 디자인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POP 제작을 통해 효과적 활용법에 대해 정
리한다.

 

5. 상품 코디네이션 목적을 이해하고 코디네이션의 종류와 활용법에 대해 정리한다.

 

 

 

 연출 요소들을 가지고 디스플레이를 실습한다.

 

 

1. 특정 공간을 통해 섬유공예 제품 전시 디스플레이 연출 방향을 계획한다.

 

(1) 쇼윈도 연출의 방향을 계획한다.

 

(2) 매장 내부 연출 방향을 계획한다.

 

 

 

2. 전시장의 디스플레이 연출 체크 요소들을 파악하고 확인한다.

 

 

3. 문제점이나 보안되어야 할 사항들을 토의하고 수정한다.

 

 

 

 

 

Ÿ 전시공간 연출을 위해서는 현장실습이 중요하다. 평
상시 전시 디스플레이에 대한 세심한 관찰력이 필요
하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