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재 땜질하기
금속을 연결하거나 서로 다른 금속판을 땜하여 색을 다양하게 해주는 작업을 할 경우 판
을 서로 땜한다.
1. 판재 땜하는 방법
판재를 땜할 때에는 땜이 되어야 할 부분에 핀셋으로 조각땜을 올려놓고 열을 가하여 땜
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주로 쓴다. 땜이 되어야 할 면적이 선재를 땜할 때보다 넓으
므로 땜이 되어야 할 면에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줄질로 양면을 잘 맞춰주어야 한다.
(1) 도면 그리기 및 톱질하기
원하는 정확한 크기의 조각을 얻기 위해서는 도면을 그릴 때 필요한 치수보다 실톱날
의 두께와 줄질의 가공 여유분을 생각하여 그리거나, 정확한 크기의 도면을 톱질할 때
그린 선의 외곽을 따라 톱질하여 선을 남겨 두어야 한다. 정확한 형태를 얻기 위해서
는 줄질로 크기를 맞추어주어야 한다. 크기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도면이 되는 선
의 굵기가 얇은 것이 좋으므로 가는 선으로 도면을 그리고 선을 침범하여 톱질이 되
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2) 조각 땜으로 판재 땜하기
판 형태로 되어 있는 금속들을 땜할 때는 작게 자른 땜을 땜이 되어야 하는 부위에 알
맞은 간격으로 올려놓고 땜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땜 조각은 자른 그대로 올려놓고
쓰기도 하고, 올려놓기 전 땜 조각에 불을 가하여 동그랗게 만든 후 사용하기도 한다.
(가) 작업 순서
1) 물레 위에 석면판을 놓고 줄질하여 다듬어진 조각들을 이어야 할 부분을 맞대어
올려놓고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킨다.
2) 중성 불꽃으로 예열하고 땜이 되어야 할 부분에 붕사를 칠하고 땜을 올려놓는
다. 땜이 잘 흐르게 하기 위해서는 땜 조각을 붕사에 담갔다가 올려 주는 것이
좋다.
3) 전체를 골고루 가열한 후 땜이 되어야 할 부위에 집중적으로 토치를 대고 약
700~800도까지 가열하면 땜이 순간적으로 녹아 흘러 틈을 메우게 된다.
4) 땜이 녹아 흐를 때 틈을 따라 불꽃을 이동하여 땜이 빈틈없이 흐를 수 있도록
한다. 면의 이음새가 클 경우 땜으로 메워지지 않을 수 있으며 시작과 끝점이
맞지 않을 경우 형태가 틀어져 땜이 될 수 있으므로 땜하기 전 줄질로 잇 점을
맞춰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수행 내용 1 / 각접기를 이용한 박스 만들기
각접기를 이용해 박스를 만든다.
1.「2-3. 각접기」에서 연습한 사각 틀을 준비한다.
2. 땜 철사를 이용하여 사각 틀을 묶어 양쪽 모서리가 맞물릴 수 있도록 고정시킨다.
3. 양 끝 점을 잘 맞춘 다음 땜 조각(강땜 80%)을 양쪽 끝에 올려 땜한다. 한 번에 맞
지 않을 경우 한쪽을 먼저 조금 땜하고 금속을 식힌 후 집게나 우레탄 망치를 이
용하여 면을 잘 맞닿게 하고 다시 땜하도록 한다. 땜한 후 산 처리 한다.
4. 각접기가 되어 있는 나머지 세 모서리에도 땜을 흘려주어 고정시킨다.
5. 겉과 안의 땜 자국을 줄로 없애고 큰 평줄의 손잡이 부분이나 크기가 맞는 평모루
를 사용하여 각 면이 평평하고 서로 직각이 될 수 있도록 망치로 평을 잡아준다.
6. 두께가 일정하고 평이 맞게 양쪽 면을 줄로 다듬어주고 바닥 면이 될 금속판을 사
포로 면을 살짝 문질러준 뒤 접합할 사각 틀 면에 붕사를 칠하고 판에 올린 뒤 땜
을 올려놓고 땜한다. 사각 틀을 고정시킨 것과 같은 강도의 땜을 쓰는 것이 좋다.
7. 바닥 면의 자투리 부분을 톱질하여 없앤 후 줄질하여 땜 자국을 없애고 깨끗이
다듬는다.
8. 다른 한 쪽 면을 땜하기 전에 한쪽에 구멍을 뚫어준다. 이 구멍은 땜할 때 공기가
빠져나갈 수 있게 하여 금속이 터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9. 나머지 한 쪽 면도 땜한 후 톱질하여 자투리 부분을 없애고 줄로 다듬어준다.
10. 캘리퍼스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다듬어진 박스의 높이를 재고 1/3 정도의 높이에
캘리퍼스나 금긋게를 이용하여 4개 면을 도는 선을 긋는다. 그 선을 따라 톱질하여
박스를 자르고 잘린 면을 다듬어준다.
11. 박스의 내부 틀을 각접기 하여 만든다.
12. 각접기 한 내부 틀을 박스에 끼워 땜한다.
13. 줄로 땜 자국을 없애고 사포로 다듬어 마무리한다.
수행 내용 2 / 모자이크 만들기
모자이크를 만든다.
1. 준비한 금속판의 크기가 맞는지 버니어 캘리퍼스로 확인한다.
2. 판의 옆면을 줄로 다듬어 크기를 맞춘다.
3. 철자와 금긋게로 폭 10mm로 다음과 같이 도면 선을 그린다.
4. 금긋기 선을 따라 10mm×100mm 크기로 정확히 톱질한다.
5. 톱질 자국을 없애기 위해 평줄을 사용하여 옆면을 다듬는다. 핸드 바이스에 일감을
끼워 태장대에 대고 줄로 밀어준다.
6. 옆면을 다듬을 때에는 정반이나 캘리퍼스를 사용하여 평이 맞는지를 수시로 확인
하여 정확한 직사각형이 될 수 있도록 한다.
7. 남아 있는 판의 톱질된 부분을 위와 같이 평을 맞추어 다듬고 다시 10mm 길이로
금긋기 하여 두 번째 조각을 톱질한다.
8. 황동판과 적동판에서 10mm×100mm의 직사각형 조각을 5개씩 만들도록 한다.
9. 황동과 적동을 하나씩 땜하여 색이 다른 금속 조각이 붙은 조각을 5개 만든 후 우
레탄 망치나 나무망치를 이용하여 평을 잡아주고 땜 과정에서 뒤틀어진 옆면의 직
선을 다시 줄로 다듬어 수평을 맞추도록 한다. 옆면의 수평을 맞춘 두 조각을 서로
땜하는 이 과정을 반복하여 남은 조각들을 땜하여 하나의 금속판으로 만든다. 전체
의 땜 과정은 강땜(80%)을 사용한다.
10. 사면의 옆면을 줄질하여 깨끗하게 다듬는다. 정반에 올려놓고 우레탄 망치나 나무
망치를 이용하여 평을 잡아준다.
11. 캘리퍼스로 전체의 크기를 측정하고 아래와 같이 균일한 크기로 금긋기 선을 그
어 톱질한 후 황동과 적동색이 교차될 수 있도록 배열하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땜한다. 땜한 부분이 떨어지지 않도록 중땜(70%)을 사용한다.
12. 앞뒤 양면 중 깨끗한 면을 선택하여 줄질하여 땜 자국을 없애고 사포로 마무리하
여 완성한다.
수행 내용 3 / 캐릭터 땜하기
캐릭터를 땜한다.
1. 캐릭터 그림을 그리고 색에 따라 조각들을 나누어 원하는 금속판에 오려 붙인다
2. 조각들을 톱질하여 톱질된 판의 옆면이 그림 있는 면과 수직이 되도록 줄질하여
다듬는다.
3. 얼굴과 눈, 몸과 하트 문양과 같이 조각 전체를 삽입하여 땜(인레이: Inlay)하는 부
분들은 작은 조각(하트, 원)은 도면 선 바깥 부분을 따라 톱질하여 선이 보이게 톱
질하고 작은 조각과 맞물리는 큰 조각 부분은 선의 안쪽으로 톱질하여 조각들을
끼웠을 때 생기는 공간이 없도록 가공한다.
4. 인레이를 해야 하는 부분을 먼저 땜한 후 다른 조각들을 하나씩 땜한다.
5. 입과 코 부분은 선 끝에 구멍을 내고 톱질하여 문양을 낸다.
6. 줄과 사포로 깨끗이 다듬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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