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의 정의
창작이란 미적 체험을 통하여 작품(제품)을 구상하고 생산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창작은
개성과 독창성이 중요하며 기계 등에 의해 대량 생산되는 제품과는 그 제조 과정이 구별
된다. 원작이 있는 모방, 모사, 개작과는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상상력에 의해 내적 이미지
를 객관적 형식으로 나타내는 작업이다.
창작의 본질이나 목적, 성질에 따라 여러 학설이 있다. 대표적인 학설은 플라톤과 아리스
토텔레스의 모방설인데 이는 자연의 모방을 창작의 본질로 본다. 유희 본능에서 보는 입
장, 형식미를 추구하는 입장, 감정표출을 창작의 본질로 보는 입장 등 다양하다. 그래서
작품의 종류나 내용의 복잡성으로 인해 어느 하나만으로 창작을 단정하기는 충분하지 않
다. 현상학적 미학은 창작 과정을 독립된 과정으로 보기보다는 미적 체험에 통합된 과정
으로 보며, 미적 체험과 창조를 중요시한다. 현대에는 창작과 미적 체험을 같은 원리로 정
의하는 입장이다. 작품 형식, 표현 기법에 따라 숙련된 미적 체험의 능력이 요구된다.
창작 스케치
생각하는 그림이나 제품의 밑그림, 아이디어 등을 그대로 표현하는 작업이다.
스타일화, 디자인화, 스케치, 크로키 등이 있다.
창작 모형
생각하거나 계획된 대상물을 입체적인 특성으로 표현하는 작업이다. 확대 모형, 축소 모형
등 용도에 맞게 적절히 구별하여 작업한다. 주로 점토를 사용하여 모형을 만들고 그 형태
를 석고나 FRP 본을 뜬다.
수행 내용 / 창작품 구상하기
구상을 한다.
제작자가 생각하거나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어떻게 표현하고 정리할 것인지 생각으로
그려 보는 것이다. 건축물을 짓기 전 청사진을 그리는 것과 같다.
작품 스케치를 한다.
제작자가 생각이나 내용을 간략하게 그려 보는 드로잉 과정으로 완성되지 않은 그림이다.
반복 연습을 통하여 구상하는 것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창작 모형 만들기를 한다.
석제품 제작에 앞서 모형을 만들어 봄으로써 형상의 이해와 완성될 제품을 미리 예측해
보는 작업이다. 모형을 만드는 재료는 유토, 점토, 스티로폼, 포멕스 등 다양하며 작품의
성격과 특성에 맞게 재료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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