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관련

편집디자인 정보 수집과 국내외 매체의 활용

킨시 2022. 5. 24. 00:13
728x90
반응형
SMALL

 정보 수집과 국내외 매체의 활용

 

 

1. 추세에 맞는 편집 디자인이란?

 

디자인은 시대를 반영하며, 시대가 만들어내는 문화적 가치이다. 따라서 디자인은 사회․문
화․기술과 함께 움직이며 형성되는 표현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디자인의 바탕이 되
는 사회 문화와 시장 상황이 항상 변화하는데다가 새로움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이러한 변화 추세를 거스르지 않고 한 걸음 앞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현대 사회는 소비자들의 욕구․관심 요소․분야 등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며, 디자인
에 종사하는 사람들 간의 경쟁이 더욱 심해졌기 때문에 디자이너는 사회․문화 현상의 변
화 추세에 큰 관심을 가져야 하며, 그 변화의 특성을 간파하여 디자인 수행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편집디자인 정보와 수집의 필요성

 

편집디자인 정보란 특정의 목표를 가지고 편집디자인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요소를
말한다. 편집디자인 제안이 들어오면 목적물이 무엇이며, 독자 대상은 누구인지, 당시의
사회․문화적 추세와 시장 선호도는 어떤지, 필요한 시각 요소는 무엇인지 등 편집디자인을
수행하려면 수집해야 할 사항이 아주 많다. 특히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
고,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려면 다양하게 요구되는 편집디자인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
는 것이 중요하다.

 

 

 

3. 국내외 매체를 활용한 정보의 수집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문화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정보의 전달 수단이 되는 매체 또한
아주 다양해졌다. 매체는 크게 책으로 대표되는 활자 매체, 라디오나 음악 테이프 같은 음
성 매체, 텔레비전이나 영화와 같은 영상 매체, 인터넷과 같은 쌍방향 매체로 구분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캘린더 ․ 명함 ․ 표지판 ․ 로고 ․ 모바일 기기 등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종류가 다양하다. 특히 오늘날에는 굳이 외국에 나가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하여 외국 현
지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에 산재한 외국의 관련 정보도 수집하는
것이 아주 용이해졌다.
우리는 이렇듯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편집디자인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디자이너는 시간적 ․ 공간적 ․ 물리적 제약을 받기 때문에 모든 매체를 활용
할 수 없으며, 이에 따라 매체를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체를 선택할 때에는
가급적 오래된 것보다는 최신의 정보를 찾는 것이 바람직한데, 예컨대 활자 매체의 경우
는 최근 3년 안에 나온 시각적 조형성이 좋은 신문 ․ 잡지 ․ 단행본 ․ 포스터 등을 통하여
디자인의 흐름을 파악하고, 디자인 요소를 수집하여 정리하도록 한다.

 

 

 

 편집디자인 수행에 필요한 자료의 준비

 

1. 편집디자인 수행이란?
협의로는 서적 ․ 잡지 ․ 신문 등 출판물을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독자 대상의 흥미를 끌고
가독성 ․ 조형성을 높이고자 시각적으로 활자 ․ 그림 ․ 사진 등을 효과적으로 정리 ․ 배열
또는 편집하는 과정을 말하며, 광의로는 위와 같은 지면 디자인을 비롯해서 인쇄와 제본
방식까지를 결정하는 디자인 행위를 말한다.

 

2. 필요한 자료에는 무엇이 있나?
필요한 자료란 편집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와 원리를 말하는데, 여기에서는 편집디자인
구성 요소에 대해 살펴본다.

 

 

(1) 내용적 요소: 디자인하는 대상의 사실적 정보, 독자의 취향 등
(2) 형식적 요소: 형태, 컬러, 질감 등
(3) 실질적 요소: 재료, 기술, 시스템 등
이 밖에 타이포그래피의 변화,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 색채의 활용, 판형의 변화,
인쇄 후가공 기법, 제본 방식 등도 편집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3. 자료 준비는 어떻게 하나?
자료를 준비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으나, 여기에서는 비교적 용이한 방법 몇 가
지를 예로 제시하고자 한다.

 

(1) 디자인 트렌드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조사 및 활용
(2) 디자인 전문 서점이나 대형 서점의 전문 코너, 도서관 등을 방문하여 서적 구매 또는
정보 스크랩 및 활용
(3) 인쇄 ․ 종이 회사를 방문하여 제본 방식 또는 종이의 질감과 특성 조사 및 활용

 

 

 

수행 내용 / 디자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매체의 활용하기

 주제: 개인 포트폴리오를 위한 자료를 준비한다.

 

 크기: 내지 152mm x 225mm

 

 조건: 편집디자인 콘셉트에 맞는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이미지를 인터넷에서 내려받고,
내려받은 이미지의 출처를 별도로 표기한다.

 

 주제에 맞는 콘셉트를 정하고, 콘셉트에 맞는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 다음 사이트를 검색하여 디자인 콘셉트에 맞는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이미지를 내려받
는다.

 

 

 내려받은 자료는 디자인 추세, 콘셉트 적합도별, 독자 선호에 부합하는지 등을 고려하여
분류하고, 폴더를 만들어 정리해 둔다.

 

 

 자료의 출처, 날짜, 특징 등을 메모하여 함께 저장한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