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관련

편집디자인에 필요한 이미지 준비와 제작

킨시 2022. 5. 26.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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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의 종류

 

이미지란 편집디자인의 편집기획 의도와 편집물의 내용을 지면에 효과적으로 나타내거나
주목성과 같은 시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글자 이미지 등
을 말한다.

 

 

1. 사진

 

사진은 현실의 모습을 아주 정밀한 사실적 화상으로 재현하는 재현성, 화면 효과 ․ 묘사
효과 ․ 표현 효과와 같은 표현성, 사실의 전달성 등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사진은 내용
을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전달 기능, 내용의 이해를 돕는 보조적 기능, 독자에게 공감과 감
동과 흥미를 주는 정서적 기능, 특별한 의미는 없으나 판면의 글이 많고 지속되어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상태를 환기하거나 또는 여백을 메워 판면의 안정감을 더해 주는 장식
의 기능 등이 있다.
이와 같은 기능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려면 무엇보다도 내용에 가장 적합하고, 구도 ․ 콘트
라스트 ․ 색상 등의 질과 해상도가 높은 사진을 촬영 ․ 구매 ․ 대여 ․ 수집하는 방법 가운
데 선택하되, 여러 사진 중에서도 사진의 목적을 고려하여 선별하는 일이 중요하다.
사진을 선별할 때는 해상도를 크게 고려해야 한다. 인쇄 매체의 경우 보통 300dpi에 맞추
어 작업한다. dpi(dot per inch)란 1인치 속에 들어가는 픽셀(점)의 개수로서, 점의 개수가

많을수록 정밀한 이미지를 구현한다. 따라서 이 요건에 부합하는 사진을 선별해야 하며,
만일 원본 사진의 해상도가 낮아 크기를 늘려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고해상도로 출력하
여 상태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2.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일러스트레이션은 인쇄물의 삽화나 광고를 위한 아이디어를 그림의 형식을 빌어 시각적으
로 표현한 것이다. 따라서 회화적인 표현은 물론 사실적 표현, 만화적 표현 양식 등 다양
한 방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대부분의 일러스트레이션은 글의 내용이나 주제의 단면을 상징적 ․ 풍자적 ․ 해학적, 또는
설명적으로, 때로는 장식적인 그림으로 목적에 따라 글과 함께 삽입하거나 책표지, 포스
터, 광고 등을 위해 그려지는 특징이 있다. 또한 추상적인 내용들을 표현할 수 있고, 존재
하지 않는 것을 시각적으로 창조해 낼 수도 있어, 작가의 개인 취향, 상상력, 개성이 고스
란히 드러난다. 따라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잘 활용하면 인쇄물의 개성을 효과적으로 돋보
이게 할 수 있다.

 

 

 

3. 글자 이미지(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는 텍스트를 담아내는 도구이지만, 하나의 이미지로 표현되기도 한다. 즉,
글자가 갖는 표현적 성질에 조형성 ․ 예술성을 접목시켜 이미지화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글자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글자에 다양한 효과를 주어 사용하기도 한다. 가령 손
글씨를 활용하는 방법, 일러스트레이션으로 그리는 방법, 이미지를 활용해 글자를 조합하
는 방법 등이 그 예이다. 또 그래픽 프로그램 내의 서체를 사용하여 전략적으로 배치하거
나 글자의 분해, 형태와 비율의 왜곡, 실루엣이나 음영 효과, 입체감 부여 등으로 의도적
인 변화를 추가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 이미지의 선별 이유와 방법

 

 

1. 이미지의 선별 이유

 

이미지는 디자인에 생명을 불어넣는 요소로서, 의도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디자인의 시각적 정체성을 확립시키는 주요 수단이 된다. 따라서 그 중요성
만큼이나 신중한 선택과 적합한 활용이 요구된다. 특히 창조적인 편집디자인을 하기 위해
서는 설정된 콘셉트에 부합하는 이미지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선별 과정을 거쳐
서 알맞은 이미지를 선택, 사용해야 한다.

 

 

2. 이미지의 선별 방법

 

이미지의 선별은 디자인에 대한 느낌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할지는 디자인에서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어떤 이미지를 선택하느냐 하는 문제는 편집기획 의도와 편집물의 내용에 따라 가장 적합
한 것을 결정하는데, 예를 들어 식품이나 자동차 관련 편집디자인에는 되도록 더 맛있고
멋지게 보이도록 매우 사실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기업
관련 편집디자인에서는 기업의 특성을 담은 상징적인 도형의 일러스트레이션이 더 효과적
일 수 있다.

 

 

3. 이미지 선별시 유의사항

 

이미지를 선별, 선택할 때에는 다음의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각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과 초상권에 대해 사전에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둘째, 매체의 성격과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셋째, 콘셉트에 부합해야 한다.
넷째, 시각적인 즐거움만을 주는 이미지는 지양해야 하며, 텍스트와 이미지가 조화를 이루
어야 하고,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면 더욱 좋다.

 

 

 

 

 

 창의적 이미지의 자체 제작

 

 

 

1. 창의적 이미지의 중요성

 

창의적 이미지란 편집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개인의 상상력과 개성을 살린 이미
지를 말한다. 따라서 아이디어 발상과 색채, 화면 구성 등이 창의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창의적인 이미지는 시각적 주목성을 높여 독자의 시선을 끌 수 있고, 기억에 오래 남게
하는 등 콘셉트와 메시지의 전달 효과를 크게 한다. 또한 편집디자인의 차별화에도 크게
기여한다.

 

 

 

2. 창의적 이미지의 제작 방법과 유의사항

 

창의적 이미지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직접 사진을 찍거나, 그리거나 재료를 가
지고 만든다. 이미지 제작 과정은 창의적 아이디어의 도출 → 러프 스케치 → 시안 제작
→ 원고 제작의 단계로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다. 물론 이 과정은 각 단계별로 좀 더 복
잡하고 구체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1) 사진: 콘셉트와 어울리는 사진을 직접 찍는다. 이때 카메라, 렌즈, 삼각대 등 기본적
인 장비가 요구된다. 사진을 촬영한 후에는 결과물을 그대로 이용하거나 계획 의도
에 따라 포토샵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특별한 효과를 주기도하고 합성하여 사용한
다. 촬영 기법 ․ 구도 등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경험에 의해 이미지의 완성도가 크게
달라지므로 반복적인 연습과 충분한 경험이 선행되어야 한다.

 

(2) 일러스트레이션: 수작업으로 콘셉트에 적합한 소재에 직접 그리거나 만들기도 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일러스트레이터, 페인터, 포토샵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제작할 수
도 있다. 그러나 컴퓨터 프로그램만을 의존하기보다는 다양한 수작업을 통해 독창적
인 디자인 재료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하기 위해서
는 컴퓨터 프로그램마다의 특성과 툴(tool)을 인지하고 활용 방법을 충분히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글자 이미지: 글자 이미지는 수작업으로 콘셉트에 적합한 소재에 직접 쓰거나 만들기
도 하고, 컴퓨터 프로그램(Illustrator, Painter, Photoshop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제
작할 수도 있다. 창의적인 글자 이미지를 만들려면 캘리그래피(Calligraphy)뿐만 아니
라 폰트 형태에 대한 안목을 길러야 하고, 충분한 제작 ․ 변형 ․ 활용 연습을 통하여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글자 이미지 작업을 할 때는 직접 수작업한 글자
이미지를 컴퓨터 프로그램에 가져와 수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기존의 폰트를 있
는 그대로 쓰지 않고 콘셉트에 맞게 크기 ․ 모양 ․ 율동감 ․ 컬러 등을 변형시켜 사용
할 수도 있다.

 

 

 

 

 창의적 이미지의 외주 제작
외주 제작이란 편집디자이너가 직접 제작하기 어려운 시각화 재료를 사외 또는 기관 외의
전문가에게 위탁하여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사진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캘리그래퍼 등이
이에 해당한다.

 

1. 외부 작가 섭외 방법

 

외부 작가를 섭외하여 만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사진 이미지는 한국사진작가협회에 연락하거나, 사진 작가 개인 사이트 등을 검색하
여 열람한 후에 연락하여 만날 수 있다.
둘째, 일러스트레이션은 다양한 전문가들이 많이 모인 일러스트 에이전시 사이트를 비롯
하여 개인 일러스트레이터가 운영하는 사이트 등을 검색하여 원하는 작가를 만날 수 있
고, 이전에 발행된 책에서 알맞은 작가를 찾은 다음 해당 출판사에 연락처를 문의하여 만
날 수도 있다.
셋째, 타이포그래픽 전문 작가나 전문 회사의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찾을 수 있다.
섭외 대상 외부 작가가 정해지면 전화 또는 SNS와 같은 여러 가지 통신 방법을 통해 접
촉한 다음 프로젝트에 관한 내용을 간단히 설명하고 제작 의뢰를 하고, 이에 대해 작가가
수용하면 메일 ․ 팩스 ․ SNS를 통해 프로젝트에 관한 의뢰 양식을 전달한다. 의뢰 양식을
숙지한 작가가 유 ․ 무선으로 연락해 오면 만날 약속을 정하고, 계약서와 참고 자료를 준
비하여 다음 절차를 진행한다.

 

2. 이미지 의뢰 방법

 

이미지를 의뢰할 때에는 구두로 하기보다는 일정한 양식을 이용하여 문서 형태로 의뢰하
는 것이 의뢰 취지 ․ 내용 ․ 책임의 명확화를 위해 필요하다. 정해진 표준 양식이 없으므
로, 의뢰자가 양식을 작성하는데, 양식에는 이미지 의뢰자 및 의뢰일, 이미지를 사용할 제
품명, 제작 기간, 이미지 컷수, 크기, 내용 또는 줄거리, 특징, 판면 배치, 유의사항, 견본
포트폴리오 등을 명시한다.

3. 이미지 제작 의뢰시 유의사항

 

이미지 제작을 의뢰할 때에는 특히 다음의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제작 의뢰서를 최대한 자세하게 작성해서 제시해야 한다. 포괄적 또는 추상적으로
작성하면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반드시 계약서를 작성하되, 비용 ․ 제작 기간 ․ 의뢰 범위 ․ 검수 ․ 저작권 문제 ․ 수
정 및 보완 ․ 위약에 대한 처리 등에 대한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계약서는 KODFA(한
국디자인기업협회)의 디자인 표준 계약서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며, 계약 전에 계약서 내
용과 관련하여 양자가 자세히 협의 및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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