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관련

편집디자인 시장 조사 및 자문

킨시 2022. 5. 29.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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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렌드 분석의 중요성과 방법

 

 

1. 트렌드 분석의 중요성

 

편집디자인을 하는 데 있어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진행과 성공을 꾀하고, 위험 요인을 최
소화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자료나 정보에 근거한 요즈음의 트렌드 분석이 반드시 필요
하다. 편집디자인은 시대의 요구가 반영된다. 따라서 빠르고 민감하게 변화하는 소비자 심
리와 시장 추이를 놓치면 시대에 동떨어진 편집디자인을 하기 쉽다. 이는 결국 소비자로
부터 외면을 받게 된다. 따라서 편집디자이너는 소비자의 요구, 시대의 요구를 민감하게
포착하고 유형화해야만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하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고, 보다 효과적
으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러한 시대 및 소비자 요구의 포착은 직관에 의존하여 판단해서는 안 되며, 객관적인 자
료나 정보에 근거해야 한다. 그러나 방대한 양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려면 시간 ․ 비용 문
제가 따른다. 따라서 국내외의 자료 수집 범위를 적정화해야 하고, 모범적인 선행 사례들
을 수집하며, 수집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 ․ 분석 ․ 저장 ․ 활용하여야 한다.

 

 

 

 

2. 트렌드 분석 방법

 

트렌드 분석이 사회적 현상에 따른 소비자들의 심리와 구매 행동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미래 생활 양식을 읽어내고 예측하는 일이라면, 편집디자인 트렌드 분석은 소비자의 생활
양식과 선호도, 구매 특성 등의 경향을 기반으로 수행할 수 있다.
분석의 대상은 첫째,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둘째, 다양한 사회 ․ 문화적 트렌드와 기술 시

장의 트렌드 변화, 셋째, 새로운 콘셉트의 제품 ․ 형태 ․ 소재 ․ 컬러 등의 세분화된 트렌
드 등이다. 아래에서는 트렌드 분석의 구체적 예를 몇 가지 소개한다.

 

(1) 상호 연관성이 있는 분야 분석
디자인은 사회 ․ 문화 ․ 경제 등 다양한 부문과 서로 깊이 연관되어 있다. 또한 한 부
문 내에서도 아주 세분화된 하위 부문과 구체적이면서도 광범위하게 연관되어 있다.
예를 들어 문화 부문도 도서 ․ 패션 ․ 광고 ․ 음악 등 하위 부문의 다양한 카테고리로
나누어 분석하고, 트렌드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잡지는 수많은 카테고리를 시각적으
로 가장 잘 연결해 놓은 매체이기 때문에 트렌드 분석을 하는 데 아주 유용하다.

 

(2) 다양한 이슈들이 있는 SNS, 웹사이트 분석
SNS(Facebook, Twitter, Instagram 등), 웹사이트(Pinterest, Shutterstock 등)에서 자주
포스팅(posting)되거나 인기 있는 디자인 정보를 검색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

 

(3) 언더그라운드 문화 분석
개성과 다양성이 중시되는 현대 사회에서는 대다수가 다양한 하위 문화를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의 다양성은 사람들에게 차별성이나 개성과 관련된 기쁨을 준다. 따
라서 상위 문화보다 대다수의 일반인들과 관계가 큰 하위 문화의 정서와 감각을 분석
하는 것이 트렌드 변화 파악의 유용한 방법이 된다.

 

 

 

 

 

 마케팅 조사의 중요성과 방법

 

1. 마케팅(marketing)이란?
마케팅이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고객의 필요와 욕구 등을 충분히 파악하여
고객을 만족시키면서 최대한의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의 경제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활동
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또는 마케터)과 소비자 사이의
사회적 소통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마케팅 조사란?
마케팅 조사란 마케팅 의사 결정을 위해 실행 가능한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자료를 체계
적으로 획득 ․ 분석 ․ 해석하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
및 편집디자인 담당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및 경쟁자 상황과 고객의 욕구를 추적 ․ 파
악하고, 지면에 반영함으로써 생산된 출판물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 마케팅 조사의 중요성
작게는 생산된 출판물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크게는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마케팅
조사는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 과정이며, 그 중요성 또한 점차 강조되고 있다. 이를 뒤집어
생각해 보면, 마케팅 기능이 없으면 소비자(독자) 욕구를 만족시키기 어렵고, 나아가 사업
도 성공하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된다. 따라서 마케팅은 기업 활동의 필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마케팅 조사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수행하면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크
게 기여하게 되지만, 잘못된 조사 방법과 그 결과의 활용은 기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타당성 ․ 신뢰성 ․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 등이 높아지도록 조사가 이루어져
야 한다.

 

 

4. 마케팅 조사의 절차

 

(1) 마케팅 조사 이유와 목표의 명확화
마케팅 조사는 왜 해야 하는지, 누구를 대상으로 하고,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 등 그
동기가 명확해야 한다. 이는 마케팅 조사를 설계하고,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데 발
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며, 목표를 향한 일관성 있는 수행을 위해 아주 중요하기 때문
이다. 이것이 미흡하면 실효성 없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오히려 복잡하고 새로
운 문제를 야기시킬 수도 있다.

 

(2) 마케팅 조사 설계
마케팅 조사 설계는 조사 과제를 수행하고 통제하기 위한 큰 틀의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조사 설계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조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짜야 한다. 조사 설계는 첫째, 목표 및 조사 이유 ․ 대상 ․ 방법의 명확화에 대한 검토,
둘째, 자료 수집 절차와 자료 분석 기법의 결정, 셋째, 시간 ․ 비용을 고려한 조사 계
획, 넷째, 마케팅 조사 설계 평가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3) 조사 대상과 자료의 수집
편집디자인에서의 자료 조사 및 수집 대상은 보통 소비자, 시장, 경쟁자 등이다. 대상
의 범위가 넓고 표집 대상이 많으면 객관적인 데이터를 얻는 데 유리한 반면, 시간과
비용 부담이 크므로 범위와 대상을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우에 따라 비
교적 간단한 사항은 직접적인 대인 조사보다는 인쇄물이나 인터넷 등을 통한 방법을
이용할 수도 있다.

 

(4) 자료의 분석, 해석, 이용

수집된 자료들에 대해서 분석의 과정을 거치면서 수정 ․ 선별과 선택이 이루어진 후에
결과에 대한 의미 있는 해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동일한 자료라 하여도 분석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어 상반된 결론이 유도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5) 결과의 정리
마케팅 의사 결정자의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조사 결과와 결론을 문장과 도표로
정리한 것이다. 보고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의사 결정자 및 정보 이용자의 지식 정도
를 고려하여 작성하고, 의사 소통을 충분히 하여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5. 마케팅 조사 대상

 

(1) 소비자 조사
이전의 소비 경향이 공급자가 일방적으로 제품을 내고 소비자는 자신이 필요한 제품이
나 브랜드를 찾아 구매하던 공급자 중심의 시대였다면, 현대 사회는 소비자가 필요로 하
는 제품을 발행 ․ 공급하는 소비자 중심의 시대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효과적인 편집디
자인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시장의 주체인 고객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수적이다. 소
비자가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왜 ․ 어떻게 구매하는지 등을 알아야만 기획에 반영
하고, 출판물 발행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현대 사회는 컴퓨터, 스마트폰
과 같은 온라인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가 제품 정보의 수집 및 비교 ․ 평가 ․ 구매를 직
접적으로 수행하고, 소비자 간 정보를 공유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어, 이러한 소비자
행태를 반영한 마케팅 조사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나아가 소비자를 기업의 마케팅 활동
에 참여시키는 등 조사 기법도 보다 소비자 지향적 방향으로 진화 ․ 발전하고 있다.

 

(2) 시장 조사
보통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 이전에 사람들이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것
을 찾기 위하여 시장의 크기나 특성, 점유율, 잠재력, 소비자 행동 특성 등을 조직적으
로 조사 및 수집 ․ 기록 ․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시장 조사 방법으로는 사례 조사, 포
커스 그룹 조사, 문헌 조사, 전문가 의견 조사, 설문 조사 등이 있다.

(3) 경쟁자 조사
편집디자이너가 콘셉트 및 제품 특성화 계획을 수립하는 데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경
쟁하고 있는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
지, 디자인이나 상표의 반응은 어떤지 등을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하여 제품
간의 경쟁 양상을 파악할 수 있고, 미래의 경쟁 구도를 예측할 수 있으며, 자사 제품
의 경쟁력도 강화할 수 있다.

 

 

 

 

 전문가에게 자문 구하기

 

1. 트렌드에 앞서가는 편집디자인 전문가란?

 

어떤 분야를 연구하거나 그 일에 종사하여 그 분야에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을
전문가라 하는데, 편집디자인 전문가라고 하면 학교, 기업, 기관 및 개인적으로 편집디자
인 관련 교육 및 연구나 업무에 종사해 온 이론과 실무 역량을 두루 갖춘 사람이라고 정
의할 수 있다. 보다 세부적으로 ‘트렌드에 앞서가는 편집디자인 전문가’란 편집디자인
에 대한 지식 ․ 경험 ․ 안목, 창의적 역량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선호 경향은 물론 향후 소
비자의 욕구 해소 추이, 구매 심리나 미래의 시장을 예측하여 적절한 시점에 제품을 선도
적으로 생산 ․ 공급하는 사람을 말한다.

2. 자문을 구하는 이유

 

시장의 추이와 소비자의 욕구는 늘 새로운 방향으로 변화하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비록
편집디자인을 전공하고 실무를 쌓은 전문가라 하여도 이러한 변화에 둔감하거나 수용에
대해 부정적 ․ 소극적이면 옛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내어 경쟁에서 뒤쳐지기 십상이다.
따라서 국내외의 트렌드에 앞서가는 편집디자인 전문가를 찾아 지속적으로 자문을 구하거
나 그들의 편집디자인 양태를 분석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편집디자이너
또는 팀의 편집디자인 시야 및 방법의 문제점, 콘셉트의 문제점, 소비자 및 시장에 대한
인식의 문제점 등을 깨달을 수 있고, 보다 넓고 새로운 시각에 의한 새로운 방향성 ․ 전략

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고정관념과 획일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경쟁자에 비해 창의적인
편집 디자인을 선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3. 자문을 구하는 방법과 유의사항
자문을 구하는 일은 아주 능동적 ․ 적극적이어야 하며, 체계적인 준비와 계획이 중요하다.
자문을 구하기 이전에 전문가의 전문 영역과 역량을 충분히 조사하여 수행 중이거나 수행
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지를 탐색하는 것이 우선 순서이다.
자문을 구하는 방법은 전문가에게 1: 1로 직접 면담을 요청하거나, e-메일이나 팩스(Fax)
등과 같은 통신을 통하여 요청할 수 있다.
자문을 구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트렌드에 대한 확실한 경험과 안목, 창의적 역량이 있는 전문가를 선별해야 한다.

 

둘째, 자문을 구할 때에는 전문가에게 프로젝트 내용에 관한 정확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
해야 한다.

 

셋째, 자문의 영역을 어디까지 둘 것인지 정확히 판단하고, 그 영역 내에서 자문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요청해야 한다. 이때 거시적인 부분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 구체적인
요소까지 세분화하여 자문을 요청하는 문항을 작성한다.

 

넷째, 자문 문항을 작성한 후에는 내용 및 표현 어법에 대하여 충분히 검토하여 수정 ․ 보
완한다. 또한 자문할 때의 말투 ․ 복장 ․ 인사 방법 등 예의 사항, 자문 시간, 기록 방법
등에 대해서도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여 실수가 없도록 한다.

 

다섯째, 자문료를 지급하거나 자문자와 피자문자 간의 약정을 위해 필요에 따라 계약서
또는 신청서를 작성한다. 약정서나 신청서 양식은 서로가 이해 ․ 공감할 수 있을 정도로
필요한 내용을 명확하게 담아 자유롭게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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