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 공예 관련

분청사기의 화장토와 장식 디자인

킨시 2022. 6. 15.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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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장토 디자인

 

 

1. 상감기법 / 인화기법

 

상감기법은 고려의 청자에서 이어진 기법으로 시대적으로 구분이 어려우나 분청사기라
고 불리어지는 <분청사기 상감 어룡문 매병>이나 <분청사기 상감 파도물고기문 병>과
같이 청자의 답습처럼 이어졌으며 15세기 이후에는 크게 사용되지 않았다.
이에 응용되어진 장식기법으로는 인화문으로 도장을 이용하여 일정한 무늬를 찍은 후
백토나 화장토로 메우고 일정한 건조 후 표면을 긁어내어 도장이 찍힌 부분에 백토나
화장토가 남게 되는 분장기법이다. 인화문은 통일신라시대 항아리에서도 볼 수 있으나
중심적인 장식기법으로는 분청사기에 사용되었다.
처음에는 기물의 내면에 국화무늬, 육각판무늬, 삼원무늬와 같은 도장이 한 줄이나 두
줄 반복적으로 인화되었으나 차츰 반복적인 구도에서 벗어나 전체를 메워나간 연권무늬
나 빗방울무늬 등으로 절정을 이룬다. 보조무늬로는 그릇의 입구에 해당하는 부분이나
아랫부분의 굽 주위에 풀잎이나 당초, 연판무늬로 장식되었다.

 

 

 

2. 조화기법 / 박지기법

 

백토나 화장토를 표면에 분장 후에 원하는 무늬를 그리고 무늬 이외의 배경이나 무늬
부분의 백토를 긁어냄으로써 하얀 무늬와 회색 바탕과의 대비가 효과가 잘 나타난 기법
이며 연잎이나 연봉오리, 물고기, 새 등의 무늬가 복잡한 구도 안에서 적절히 조화를 이
룬다. 무늬 부분의 백토나 화장토를 긁어낸 경우는 반대로 표현한 박지기법이라고 볼
수 있는데 상감기법과 구분이 어려운 예가 있다. 박지기법은 배경이나 무늬 부분을 긁
어내기 때문에 표면에 높음과 낮음이 생기는데 대량생산이 요구되던 조선시대에 와서는
상감보다는 긁어냄으로써 제작 공정을 단순화시켰다.
조화기법은 무늬가 단순화될 때 박지기법과 함께 사용된 경우가 많고 표면을 백토나 화

장토로 분장한 후 원하는 무늬를 선으로 음각 조각하면 회색 바탕이 무늬로 나타나는
기법으로 청자의 음각과 비슷하다. 회화적인 사실 표현과 추상화된 무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표현하였다.

 

 

 

 

3. 귀얄기법 / 담금(덤벙)기법

 

귀얄이라는 거친 붓을 이용하여 백토나 화장토로 표면을 장식하는 기법이며 백토나 화장
토의 농도나 덧칠하는 횟수에 따라 표현되는 장식 효과가 다르며 회화적이거나 혜학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담금기법은 덤벙기법이라고도 하는데 백토와 화장토에 기물 전체를 잠
기게 하여 분장하는 기법으로 연질백자와 비슷하게 보이기도 하며 굽에 해당하는 부분을
잡고 담그기 때문에 아랫부분에는 묻지 않으며 때로는 흘러내려 추상적인 표현이 나타나
기도 한다.

 분청사기의 장식의 특징
점토의 표면에 백토나 화장토로 분장을 하여 발전된 장식기법이며 백토나 화장토에 금속
산화물이나 안료를 첨가하여 다양한 색으로 장식을 할 수 있으며 주된 장식으로 분장을
사용하며 그밖에 장식으로는 손잡이와 항아리에 네 귀를 달거나 굽을 변형시키는 등의 장
식이 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전통적인 기법과 현대적으로 발전된 기법으로 나누어지고
전통적인 분청기법으로는 귀얄, 인화문, 박지, 조화, 담금기법 등이 있으며 현재에는 그 기
법들이 발전되어 전통기법에 기반을 둔 다양한 기법으로 세분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1. 분청사기의 장식 종류

 

(1) 철화 / 청화
유색의 점토소지로 제작되어진 기물의 표면에 백토나 화장토를 바르고 적당한 건조

후에 철을 포함한 안료를 이용하여 흑색이나 적갈색으로 문양이나 그림을 그리는 기
법을 철화기법이라 한다. 철화 안료 대신 코발트를 포함한 청화 안료로 그림이나 문
양을 나타낸 것이 청화기법이라 하며 백토나 화장토로 분장을 바를 때에는 전체를
바르기보다는 윗부분과 아랫부분 등에 여백을 두어 분청사기임을 나타내기도 한다.
간단한 회화로 여백의 미를 보여주기도 하지만 당초문이나 어문 등을 도식적이거나
추상적인 구도로 표현하기도 하였다.

 

(2) 현대의 장식기법
현대에는 그 장식기법과 장식을 재료들이 발전되고 기물의 형태나 종류에 따라 다양
한 기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백토나 화장토에 안료를 첨가하여 장식한
기법으로는 라텍스를 이용하여 발수 효과를 낸 기법과 각각의 안료를 섞은 두 가지
이상의 색화장토를 이용한 마블링기법, 끝이 좁은 튜브나 주사기를 이용하여 점으로
도드라지게 문양을 넣은 퇴화문기법(점묘기법), 퇴화문기법과 비슷하나 화장토로 그
림을 그리거나 추상적으로 화장토나 색화장토를 흘려 문양을 표현하거나 스폰지로
화장토나 색화장토를 기물 표면에 찍어 장식하는 흘림기법과 스폰지를 이용한 기법
이 있고 기물 표면에 평행선으로 화장토 또는 색화장토로 장식 후 끝이 뾰족한 도구
를 이용하여 스치듯 지나면서 문양을 표현한 패더링 기법 등이 있다. 그 밖에는 표
면에 분장 후 굵은 입자의 모래나 곡식 등을 바르고 두르려 질감을 표현하는 기법과
표면이 울퉁불퉁한 도구나 돌을 이용하여 두드려 질감을 표현하는 기법 등이 있다.
이렇게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분청기법 외에도 제작자의 방법과 목적에 따라 개발되
기도 하고 변형되어 이용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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