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 공예 관련

청자의 장식 디자인

킨시 2022. 6. 13. 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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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자의 장식 디자인

 

 

1. 상감기법
상감기법은 문양을 음각한 후 그 틈에 백토나 산화철이 많이 함유된 붉은 토를 메우는
기법으로 매우 세련된 고급 기법이다. 중국의 상감기법이 있기는 하였으나 고려시대의
상감기법은 더욱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무늬로 발전하였다.

 

(1) 백상감
백토는 초벌구이와 재벌구이를 거치면서 하얀색으로 나타나게 된다. 백상감은 이를
이용한 장식기법으로 음각 후 메운 화장토를 세밀하게 긁어내어 음각한 틈에 문양을
나타내는 기법이다. 백상감은 매우 정교한 기법 중에 하나이다.

 

(2) 흑상감
붉은 산화철이 많이 함유된 붉은 토는 초벌구이와 재벌구이를 거치면서 검은색으로
나타난다. 백상감과 같은 방법으로 장식하여 문양을 나타낸다.

 

(3) 철화청자
철화청자는 산화철이 함유된 흑토를 묽게 하여 점토 위에 문양을 그린 후 청자유를
씌운 것이다. 철화기법은 중국에서 사용하던 장식기법 중의 하나로 우리나라로 전해
져 청자에 사용되었다.

 

 

 

2. 음각, 양각, 투각
음각, 양각, 투각의 장식기법은 한 가지만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혼용하여 장식하여
효과를 더하였고 상감기법과 같이 쓰기도 하였다.

 

(1) 음각
표현하고자 하는 문양을 그릇 표면에 그리고 선을 파낸 것을 말한다. 가는 선으로

그린 것이 특징이며 유약으로 인해 음각의 선이 안 보이는 경우가 있어 굵은 선으
로 음각하기도 하나 이로 인해 양각과 구별하기 어려울 때도 있어 숙련된 기술이
필요했다. 음각에서 사용한 문양으로는 연화, 모란, 쌍앵무, 국화, 반룡 등이 있다.

 

(2) 양각
표현하고자 하는 문양을 그릇 표면에 도드라지게 하는 기법으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표현하고자 하는 모양에 따라 양각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동물, 식물
등을 모방할 때 짐승의 머리나 식물의 꽃잎들을 표현할 때 이용하여 효과를 내었고
다른 하나는 양각으로 무늬로만 표현한 것이다. 연꽃, 모란, 연화당초, 반룡, 운학,
파도, 원앙, 봉 등의 무늬로 이용되었다.

 

(3) 투각
표현하고자 하는 문양을 그릇 표면에 그리고 그 부분을 투각하여 파내는 기법으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표현하고자 하는 문양 자체를 투각하여 파내는 방
법이고 또 하나는 표현하고자 하는 문양 외의 부분을 파내는 방법이다. 투각문양에
는 거북이 등껍질 문양, 당초문, 칠보 투각 등이 있다.

 

 

 

 

 

 

수행 내용 / 청자의 장식 디자인하기

 

 청자 제작 방법을 이해하고 형태와 기능에 맞는 문양과 장식을 디자인한다.

 

1. 청자의 전통 제작방법과 현대적 제작방법의 발달과정을 알아보고 응용하여 디자인한다.

 

2. 청자 제작에 필요한 형태와 문양을 알아보고 자료 수집 등을 통하여 청자 제작의 특징을
이해하고 목적에 맞는 형태를 디자인한다.

 

 

 

 청자 장식기법과 문양의 특징을 이해하여 성형 제작에 이용한다.

 

1. 청자의 상감기법 특징을 알아보고 장식의 용도별 특징을 분석하여 응용 제작한다.

 

2. 고려청자의 독창적이고 세련된 형태와 문양을 이해하여 응용 제작한다.

 

 

 

 

 전통과 현대적 형태와 기능에 따른 사용 용도를 이해하고 디자인하여 제작한다.

 

1. 전통기법에 의한 성형기법과 장식을 이해하고 현대적인 기법과 장식을 응용하여 사용 용
도와 목적에 맞게 디자인한다.

 

 

 

- 청자 형태의 기능을 이해하고 기능에 맞는 현재 사
용되고 있는 디자인을 알아본다.

 

- 도예 작품집 등을 참고하여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하며 장식과 문양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청자 점토의 사용과 도구 등을 사용할 때 안전상의
교육을 실시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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