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 공예 관련

옹기의 제작 및 장식 디자인

킨시 2022. 6. 7.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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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옹기의 제작

 

옹기의 제작은 재래식의 기법과 크게 다르지 않은 성형방법으로 이어져 왔다. 바닥판을 만
들고 흙 타래를 둥글게 쌓아 올려 올리는 타래성형과 바닥판에 넓은 흙 판을 올려 제작하
는 타령성형방법이 전승되고 있다. 이 두 가지 방법 모두 타렴성형이라 하며 쌓아 올리는
흙의 모양에서 차이는 있으나 점토를 한 층씩 올린 후 타렴 도구에 의해 기물의 두께가
형성되고 표면이 다듬어지는 방식이다. 옹기의 성형 후 표면을 장식하는 주요 무늬나 장식
은 주로 새겨 넣은 파상문과 덧띠무늬 장식인데 점토를 얇은 띠로 덧붙여 장식하는 기법
은 신석기시대부터 옹기제작까지 이어지는 장식이며 어깨에 해당하는 부분에 손가락으로
훑어내려 그려 넣는 파상문의 형태도 삼국시대나 고구려시대부터 사용하던 장식이다.
이와 같은 성형은 건조 후 1100℃ 내외의 온도로 소성하게 되며 유약이 입혀지지 않은 삼
국시대의 무문도기 때부터 고화도의 회색 경질도기로 시작되어 도기에 유약이 입혀진 현
재의 도기까지 성형기법이나 장식기법의 전통이 내려오고 있다.

 

 

 

 

 옹기의 장식

 

 

1. 옹기의 장식

 

옹기의 장식은 옹기의 성형 후 바로 이어지는 부분이 많은데 이것은 장식으로 인하여 기
물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과정이며 흙 띠를 붙여 장식한 덧붙임 장식과 사용상의 편리
함을 위한 손잡이, 용도에 따른 뚜껑의 손잡이와 굽다리장식 등이 있다. 이러한 장식들은
재래식의 장식기법에서 전승되어 내려온 것이며 현대에 와서는 점토와 제작기술의 발전으
로 사용상의 목적보다는 옹기의 발색이나 점토의 특성과 디자인에 중점을 두어 제작되어
지는 제품들로 발전되고 있다.

 

 

2. 옹기의 문양

 

장식의 일부가 되기도 하는 옹기의 문양은 일반적으로 청자의 음각이나 양각 상감기법

과 다르며 백자의 청화 또는 철화와도 다른 기법이다. 옹기에 사용되는 유색소지에는
모래질이 포함되어 있고 항아리 같은 대형 기물에는 음각이나 양각처럼 문양을 내거나
청화나 철화처럼 안료를 사용하여 문양을 표현하는 것보다는 경제적인 측면으로서 이
윤보다 실용성을 목적으로 발전되어 대량생산과 사용의 편리함을 추구하여 간략하고
토속적인 문양들이 사용되어 왔다. 옹기의 장식과 같이 점토나 제작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장식들이 사용되고는 있으나 옹기의 장식 문양이 전통 재래식 문양에 바탕을
두어 제작되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현상이다

 

 

 

수행 내용 / 옹기의 제작과 장식 이해하기

 옹기 제작 방법을 이해하고 형태와 기능에 맞는 문양과 장식을 디자인한다.

 

1. 전통적인 제작방법부터 현대의 제작방법까지 옹기 발전의 특징을 알아보고 자료수집
하여 디자인한다.

 

2. 현대생활에서 사용되는 기능별 형태의 특징과 제작방법의 종류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디자인한다.

 

 

 

 옹기 장식과 문양의 특징을 이해하여 성형 제작에 이용한다.

 

1. 생활양식에 따라 변화된 전통적인 형태와 장식을 이해하고 현대 생활양식에 맞는 장식
과 문양 등을 자료 수집을 통해 분석하고 디자인한다.

 

2. 현대의 생활양식에 맞는 사용 목적의 형태별 특징과 장식과 문양의 종류를 이해하고
응용하여 실습에 응용한다.

 

 

- 옹기 형태의 기능을 이해하고 기능에 맞는 현재 사
용되고 있는 디자인을 알아본다.

 

- 도예 작품집 등을 참고하여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하며 장식과 문양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옹기 점토의 사용과 도구 등을 사용할 때 안전상의
교육을 실시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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