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 공예 관련

청자의 종류와 특징

킨시 2022. 6. 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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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자의 종류와 특징

 

 

1. 청자의 종류

 

(1) 순청자
청자의 태토색인 회청색 외에 다른 색을 사용하지 않고 순수한 청자색을 나타내는
말로 순청자라고 부른다. 순청자에는 청자 표면에 문양장식이 거의 없는 소문(素紋)
청자와 성형한 후 음각, 양각으로 투각하거나 연꽃, 죽순 또는 동식물의 형태를 본
떠 만든 상형(象形)청자가 있다. 초기에는 문양을 새기지 않은 소문청자였으나 청자
의 기술수준이 높아지는 10세기 후부터 국화, 연꽃, 대나무, 동물 등 장식문양이 새
겨졌다.

 

(2) 녹청자
녹청자는 태토가 거칠고 유약 표면이 안정되지 못하며 표면색이 청자색이 아니라
녹갈색의 계통을 말한다. 이 때문에 귀족문화인 고려에서 녹청자는 일반 시민이나
지방 호족이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3) 상감청자
상감청자의 상감기법은 흙으로 형태를 만든 다음 표면에 나타내고자하는 문양을 음
각한 뒤 다른 흙으로 메워서 유약을 발라 불에 굽는 기법이다. 다른 흙으로 메운 부
분은 백색 또는 흑색으로 나타나며 맑고 투명한 청자의 유약을 통해 문양이 보인다.
표면에 문양을 그리는 기법은 많았으나 파고 다른 흙이나 물질을 이용하는 기법은
어디에도 나타나지 않은 우리나라의 독창적인 기술이다. 이로 인해 청자의 비색 외
에도 독창적이고 세련된 문양은 상감청자의 높은 기술력과 예술성을 보여준다.

 

 

 

 

2. 청자의 특징

 

청자는 옥과 같은 비색을 나타내고자 한 중국의 도기에 영향을 받았으나 우리나라 고유의
기술과 불교, 도교의 문화적 특성으로 세계적으로 아름다운 맑고 은은한 비색을 만들어냈
다. 초기의 순청자는 문양장식이 거의 없이 12세기 전반기에 절정을 이루며 고려 특유의
비색이 특징이며, 13세기경 상감청자는 청자의 전성기로 독창적인 장식기법이 적용된 청
자이다. 유연하고 부드러운 형태와 다양한 용도, 세련된 운학문, 모란, 국화 등 문양이 어
우러지면서 아름다움을 더하였다. 고려청자는 토기보다 입자가 조밀하며 고화도에서 제작
할 수 있는 짙은 갈색의 점토와 유약을 사용한 청자의 원료, 가마구조, 제작기법 등을 통
해 전통 도자로부터 변화에 성공하여 독자성을 지닌다.

 

 

 

수행 내용 / 청자의 종류와 특징 이해하기

 

 청자의 자료 수집을 통해 형태에 따른 기능적인 특성을 이해한다.

 

1. 역사적 자료 수집을 통해 청자의 종류와 시대적 발달, 형태적 연관성을 알아본다.

 

2. 중국과 다르게 발달된 고려청자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기능을 알아보고 현재 사용되는
청자의 종류를 알아본다.

 

 

 

 현대적으로 해석한 청자의 디자인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기능과 형태와 문양의 종류를 알
아본다.

 

1. 청자 점토의 특징을 이해하고 재료에 따른 성형방법과 사용 목적에 맞게 디자인한다.

 

2. 청자의 성형방법을 숙지 후 기능에 맞는 디자인을 도안하고 형태와 사용 목적에 적합한
지 점검한다.

 

 

3. 실물 제작에 사용할 장식과 문양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청자의 특성과 형태에 따른 사용 목적을 자료 조사
한다.

 

- 도자 관련 작품집과 문양집 등을 참고하며 형태의
기능과 목적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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