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 공예 관련

도자제품기획 - 시장 조사 계획 수립

킨시 2022. 6. 25. 13:32
728x90
반응형
SMALL

 시장 조사의 필요성

 

생산 판매되고 있는 도자제품시장의 조사·분석을 통하여 유통·판매를 촉진함으로써 기
업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수립의 지침, 즉 미래지향적인 마케팅활동의 촉진을 위
한 것이 시장 조사이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인 제품시장의 미래예측이 필요하다.

 

 

 시장 조사의 내용

 

1. 조사의 범위

 

(1) 거시적 환경 조사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 문화적 트렌드 및 제도적 구조, 그리고 납품업자나 유통업자의
제도적, 행태적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거시적 조사와 시장규모나 경쟁의 여건 및 구조
를 분석하기 위한 조사가 있다.

 

(2) 기업 환경 조사
SWOT 분석을 활용한 목표시장 조사를 통하여 제품 간 시장점유율, 성장률, 판매전략,
포지셔닝 전략 등을 조사한다.

 

 

(3) 소비자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및 라이프 스타일 조사 등과 같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특징을 조사
한다.

 

 

2. 시장 조사 방법

 

(1) 탐색조사
대표적인 탐색조사의 방법으로는 문헌조사와 전문가 조사 및 사례조사가 있다. 이를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와 문제의 배경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가) 문헌조사: 2차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주로 인구 통계학적 조사 등에 활용한다.
(나) 전문가 조사: 유통업자 등 전문가 면접을 활용한다.
(다) 사례조사: 매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파악하기 위한 실적조사 등이 있다.

 

 

(2)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기술조사

 

(가) 도자제품의 시장규모, 소비자의 구매력, 경쟁제품의 시장점유율 등의 관련 시장
조사 등이 있다.
(나) 지역, 제품, 거래고객 규모별 매출액 및 유통경로 등 온·오프라인 조사 방법이
있다.
(다) 대상 쇼핑몰사이트 인지도 및 온라인을 통한 판매상품에 대한 평가와 선호상품,
구매의사, 구매경험, 구매희망 상품 등에 대한 구매 관련 온라인 자료 조사 등이
있다.

 

 

 

 시장 조사 계획 수립

 

1. 문제 제기

 

(1) 도자제품의 특징과 종류를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2) 오프라인과 온라인 시장의 도자제품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조사내용이 포함되어
야 한다.
(3) 소비자들의 사용형태와 욕구를 조사할 수 있어야 한다.
(4) 기타 조사를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 자체와 문제들이 야기된 배경에 대한 분석이 병
행된 조사 내용에 대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2. 시장 조사 설계

 

(1) 현재 시장에서 생산 판매되고 있는 도자제품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조사하여 수요

 

를 확대시킬 수 있는 가설설정이 객관적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2) 가장 알맞은 조사 방법 및 자료 수집 절차와 자료 분석 기법이 선택되어야 한다.
(3) 예산 및 조사절차를 수립하고 계획에 따라 소요 인원, 소요시간, 비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4) 시장 조사 설계 평가 및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과 조사결과보고서를 채
택하여야 한다.
문제 규정 => 자료(정보) 결정 => 자료수집 방법 결정 => 분석 방법 결정 => 보고서
작성

 

 

3. 자료수집

 

(1) 1차 자료: 자신이 직접 수집하는 자료(직접 질문, 전화, 설문조사, 면접 등)
(2) 2차 자료: 각종 문헌,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 검색엔진 이용
자료수집 => 검증 => 정리 => 가공 => 정보화 => 추가자료
전략적인 계획에 따라 원하는 자료를 수집, 분석, 검증하는 과정이 객관적으로 이루어
져야 시장 조사에 대해 신뢰도 높아진다. 자료의 수집은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 도자기의 종류 및 특징

 

 

1. 도자제품의 특성에 따른 분류

 

(1) 토기(unglazed ware): 500~1,000℃에서 소성, 흡수율은 23%이다.

 

(2) 도기(earthen ware)

(가) 경질도기: 흡수율 15% 정도로 소성온도는 1,100℃ 정도(고급식기류, 위생도기, 내
장타일 등 대량생산에 사용)이다.
(나) 연질도기: 다공질이며 20% 정도의 흡수율을 가지며 가벼워 장식용품에 활용한다.

 

(3) 석기(stone ware): 1,200~1,300℃에서 소성하며 흡수율 1% 내외
(가) 조석기(coarse stone ware): 소성온도는 1,100~1,200℃ 정도, 제기, 찻잔, 오지그릇
등 다양한 타일로도 사용한다.
(나) 정석기(fine stone ware): 소성온도 1,250~1,300℃로 생활용기로 만들어지며 유약
은 식염유 또는 투명유, 매트유, 결정유 등을 사용한다.

 

(4) 자기(porcelain)
(가) 경질자기(hard porcelain): 소성은 약 1,350℃에서 이루어지며 유약의 경도가 크고
고급생활용품, 장식용품, 이화학용품, 전기용품, 건축용 타일 등에 사용된다.
(나) 연질자기(soft porcelain): 소지에 다량의 융제(장석)를 혼합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제
품에 따라 골회자기, 프리트자기, 도치 등을 만들며 1,250~1,300℃에서 소성한다.

 

(5) 특수자기(new ceramics)
(가) 알루미나 자기: 내열성과 내화학성이 크고, 전기적, 기계적 특성 우수하다.
(나) 뮤라이트 자기: 1,400~1,500℃에서 소성하며 내열성이 좋아 이화학 실험용품, 전
기용품 등에 사용되며 내화갑, 내화판을 만드는 데도 사용된다.
(다) 지르콘 자기: 1,600℃ 정도에서 소성되며 내열성이 크고 내산성이 높아 특수한
용도로 사용되며 대부분 유약을 바르지 않는다.

 

 

 

2. 용도 및 기능에 따른 도자기의 분류 방법

 

(1) 식탁용 도자기(반상기, 다기, 접시, 컵 등)
(2) 토목, 건축용 도자기(타일, 테라코타, 토관, 벽돌, 기와 등)
(3) 장식용 도자기(노벨티, 인테리어소품, 화기, 장식용 접시, 장식용 타일, 장식품 등)
(4) 위생 주방용 도자기(세면기, 변기, 욕조 등)
(5) 이화학용 도자기(증발접시, 비커, 보호관, 유발 등)
(6) 전기 기계용 도자기
(7) 기타 공업용 도자기(내산용 벽돌, 장치부품 등)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