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 공예 관련

도자제품기획 - 시장 조사 계획 수립하기

킨시 2022. 6. 25. 14:53
728x90
반응형
SMALL

수행 내용 / 시장 조사 계획 수립하기

 

 

 

도자제품 모델에 따라 다양한 특성 및 용도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종류와 특징을 분류
하는 데에는 유념해야 할 점에 많다.

 

 

 종류 및 특성에 따른 조사계획을 수립한다.

 

1. 오프라인에서 직접 조사한다.
제품시장의 크기, 소비자 구매력, 경쟁제품의 시장점유율 등의 관련시장 등을 조사한다.

 

2. 온라인에서 조사한다.
도자제품 시장의 대상, 쇼핑몰사이트 인지도 및 온라인을 통한 판매제품에 대한 평가와
선호제품, 구매의사, 구매경험, 구매희망 제품 등에 대한 구매 관련 온라인 자료 조사한다

 

 

3. 신문, 도서 등 문헌 자료를 조사한다.
이를 통해 목표시장 제품점유율, 판매성장률, 판매전략, 포지셔닝 전략 등을 조사한다.

 

 

 

 시장제품 자료를 조사한다.

 

1. 경쟁제품의 색상, 디자인, 흡수율, 강도 등에 대한 정성적 특성을 비교 조사하기 위한 계획
을 수립한다.

 

2. 경쟁제품의 색상, 디자인, 흡수율, 강도 등에 대한 정량적 특성을 얻기 위한 조사계획을 수
립한다.

 

 

 도자제품 특성 및 용도·기능에 따라 분류한다.

 

1. 도자제품의 특성에 따라 색상, 특징, 화학적 성질, 다공성, 경도, 소성온도, 흡수성 등을 고
려하여 분류한다.

 

2. 필요시 육안검사는 물론 기계적 강도 및 화학적 성분 측정을 위하여 물리, 화학적인 실험
방법을 활용한 분류도 가능하다.

 

3. 도자제품의 특성 및 용도가 일치하는 부분에 수집된 이미지 자료 및 정보를 표기하여 도
자제품을 분류한다.

 

4. 수집된 자료 및 이미지는 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도표로 작성한다.

 

 

 

 시장 조사 결과보고서 작성방법을 수립한다.

 

1. 조사 개요 및 목적
2. 문제 자체와 문제의 배경 파악(문제 제기)
3. 수집 대상 자료 및 정보의 결정(가설설정)
4.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의 결정
5. 분석 방법의 결정(결과 분석)
6. 최종보고서 작성 및 제출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