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 공예 관련

도자제품기획 - 시장 조사

킨시 2022. 6. 25.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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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자제품 트렌드 조사

 

1. 트렌드의 의미
트렌드의 사전적 의미는 경향이나 동향, 추세 또는 단기간 지속되는 변화나 현상을 의미
하는 것이나 단순히 “단기간”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이는 일시적으로 지나가는 단발적
인 유행인 패드(fad)와는 다르다.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지속되는 소비자의 생각이나 가
치관 혹은 취향의 변화로서 소비자들이 원하고 마음을 주고 있는 스타일이나 라이프 스타
일에 영향을 주는 어떠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2. 트렌드 조사의 목적
도자제품정보 수집·분석 범위의 정의는 자사 브랜드의 콘셉트에 맞는 도자제품정보를 선
정하여, 제품의 분류 기준을 파악하여,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제품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따라서 제품의 트렌드 조사는 새로운 시장개척은 물
론 미래트렌드 선도 및 예측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1) 도자제품 콘셉트에 따라 제품정보를 선정할 수 있다.

 

(2) 수집된 제품정보를 파악하여 소지의 특징, 성형과정, 색채, 디자인, 소성 등 제조공정
을 고려하여 제품을 분류하고 기준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3) 라이프 스타일 분류 기준에 따라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3. 트렌드 조사과정
트렌드에 영향 미치는 요소는 현시점의 주변현상을 정확히 조사·분석하여 도자제품의
미래시장에 나타날 트렌드를 다음과 같은 과정의 예와 같이 예측 및 제안을 할 필요가
있다.

 

(1) 정보수집 및 분석(information analysis)
(2) 콘셉트 설정(concepting)

(3) 트렌드 컬러조사(color survey)
(4) 디자인(형태) 트렌드 조사(design research)
(5) 트렌드 예측 및 제안(prediction)

 

 

 

4. 트렌드 조사방법
다양한 정성적+정량적 data 분석을 위한 트렌드 자료, trend + market의 통합적 분
석 그리고, 세분화된 시장과 아이템별 분석을 통해 구체화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소비자 조사
소득수준의 증가와 다변화 사회현상은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 및 시장경쟁의 심화로 이어
져 도자제품 시장에서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 트렌드에
지속적인 관심과 현상을 파악하고 이러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현상 자료를 수집·분석
할 필요가 있다. 전략수립을 위한 소비자 트렌드조사의 범위는 고객의 구매행위에 대한
시장 세분화, 구매동기, 구매의사결정자, 구매과정은 물론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등을 포
함한다.

 

 

1. 사용형태 조사

 

(1)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조사
온·오프라인 등을 통해 새로운 문화 트렌드 변화를 읽어내어, 새로운 시장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한 가능한 많은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자료를 조사·수집할 필요가 있다.

 

(2) 소비자 사용형태 조사
소비자들의 사용형태는 제품의 사용에 국한되지 않으며, 서비스의 획득 및 사용, 처분 등
의 소비 유형을 포괄하며, 이는 일정한 기간에 걸쳐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제품의 획득, 사용, 처분 및 방법, 시점, 장소, 양, 빈도, 기간 등의 다양한 유형의
소비자 행동특성에 대한 세밀한 조사가 필요하다.

 

 

2. 소비자 행동 조사
소비자가 제품구매와 관련한 일련의 모든 행동 및 심리적 의사결정 과정을 소비자 행

(consumer behavior)이라 한다. 따라서 변화는 도자제품시장 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큰 소
비자 행동을 예측하여 향후 도자제품시장에서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반영되도록 하는 디
자인전략 및 마케팅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소비자 행동 연구가 필요하다.

 

(1) 소비자 행동 특성
소비자는 자신의 다양한 자주적 사고와 행동반응을 나타내기 때문에 동기와 행동은
조사를 통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또 다양한 내·외적 요인에 영향을 받게 되기 때
문에 조사를 통해 영향을 주는 동기 및 경로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2)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소비자는 제품, 가격, 유통 및 촉진 등의 마케팅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소
비자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소비자가 요구하는 도자제품 및 제품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점은 곧바로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 미치기 때문이다.

 

 

 

3. 소비자 구매동기 조사
소비자권리가 증가하면서 소비자에 대한 행동연구의 필요성이 급증했으며, 사회경제적인
영향으로 제품 수명 주기의 단축현상도 가속화되어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요구 및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 강조되고 있다.

 

(1) 소비자 구매 행동 요인
소비자 구매 행동에는 구매자의 개인적 요소 및 특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
가 되지만, 사회·문화적인 요소 및 특성과 함께 구매자의 심리적 특성과 요소의 영향
을 받으며, 또 판매자, 제품, 상황 등의 특성 요인에 의한 변수도 고려되어야 한다.

 

(2) 구매과정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문제 인식(problem recognition) => 정보탐
색(information search) => 대체안 평가(alternative evaluation) => 구매결정/행동
(purchase decision) => 소비/구매 후 행동(post purchase behavior)으로 진행되지만, 제
품충성도 및 상황, 구매습관, 관여도 등에 따라 단계가 생략되거나 바로 구매가 결정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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