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 공예 관련

마케팅 유통구조 조사

킨시 2022. 6. 26. 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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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동향 조사

 


마케팅은 판매 증진과 더불어 고객 만족을 얻기 위한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지만, 제조
업자 또는 기업의 전사적인 활동을 포함한다. 따라서 마켓동향 조사에는 경제, 사회, 문화
정보에 근거한 거시환경과 자사 브랜드 포지셔닝(positioning) 및 4P(제품: product, 가격:
price, 유통: place, 홍보: promotion) 등의 조사가 뒤따라야 한다.

 

 

1. 마케팅 믹스

 

일반적으로 마케팅 믹스는 4P 전략이 있으나 기업환경이나 제품 또는 사회 환경의 변화
에 따른 전략이 요구된다. 그러나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믹스의 기본전략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이 있다.

 

 

 

 

 

 유통구조

 

1. 유통관리
경제활동은 생산=>유통=>소비의 단계로 이루어지며, 유통은 생산자로부터 고객에게 전
달되는 과정과 역할이다. 도자제품의 경우 전문 상가를 통한 중간유통 업자에 의한 판
매형태의 등장이나 영세생산자를 중심으로 하는 페어 등 직접 유통 형태가 나타나고 있지
만, 생산제품의 수집과 분산을 통한 수급조절 및 결합의 기능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2. 유통경로
도자제품의 특성상 어떠한 유통경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판매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
에 유통경로 선택은 유통의 비용은 물론 마케팅의 중요한 변수가 된다.
유통경로는 취급 점포 수를 최대한 높인 개방형과 특정시장 내에 1개의 판매점을 활용한
전략으로 보다 정확한 판매 예측 및 효율적 재고관리, 높은 이윤, 제조업자와 유통업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유리한 독점적 유통이 있다. 그리고 선택적 유통은 2~3개의 판매
점을 활용한 방법으로 제조업자는 고품질,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자금 분담
의무도 있어 판매량, 상품회전, 주문량 등에 있어서 만족할 수 있을 경우에 유리하다.

 

3. 유통채널
유통채널 설계 시 기본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제품특성, 통제, 희망 마진이 중요하
지만, 소비자가 바라는 서비스의 수준과 가격문제를 고려하여 표적시장을 선정해야 한다.
다음은 오픈 마켓에서의 유통 경로와 최근 중요한 유통 경로로 활용되고 있는 소셜커머스
에서의 유통 경로를 나타낸 그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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