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 공예 관련

도자제품 분석하기

킨시 2022. 6. 26.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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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제품 특성 분석

 


도자제품의 시장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품분석은 특징, 기능, 가격, 재료, 컬러, 형태
등의 특성 요인별로 분석할 수 있으며, 검토 및 평가는 물론 전략수립 위의 단계에서 사
용할 수 있다.
제품에 대한 감성적 의미를 세분하여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SD법 및 객관화된
SWOT 분석 등을 통하여 제품이 갖추어야 할 특성 요인을 분석하여 해결을 위한 Idea 도
출에 활용된다.
 

 

 

조사제품 분석방법

 


1. SD법(semantic differential)을 활용한 분석

 

1959년 미국의 찰스 오스굿이 고안한 방법으로 상반된 형용사를 좌우배열 척도로 하여 제
품의 특성 및 의미 등의 내용을 분석하는 기법으로 의미를 객관화할 수 있어 의미미분법
이라 함.

 

(1) SD법 측정 형식
「크다 - 작다」, 「좋다 - 나쁘다」, 「빠르다 - 느리다」와 같이 상반되는 의미의

형용사를 짝지은 ‘평정척도’ 10~50개를 사용하여 각 개인이 목적물의 의미를 어떻
게 받아들이는가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마케팅에서는 각 소비자가 회사 상품
및 상표 등의 목적물에 대해 어떠한 이미지를 갖고 또 태도를 취하고 있는가를 측정
하기 위해 사용한다.

(2) SD법 측정방법
SD법은 제품의 특징적 요소별, 또는 경쟁제품과의 비교분석에 유용한 측정방법이다.
반대되는 형용사의 짝을 구성하여 양극에 5점 또는 7점(필요한 양만큼의 척도)의 척도
를 두고 응답자가 가장 잘 답할 수 있는 척도에 체크하게 함으로써 정성적 요인을 정
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제조업자나 디자이너 자신의 개성과 경험에만 의존하는 방식에서 제품의 특성에 따른
소비자의 감성 및 Need & Want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이다.

 

 

 

 

2. SWOT 분석

 

수집된 자료를 종합하여 내부 역량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그리고 외부 환경
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의 각 요인을 X, Y축으로 2차원의 사분면으로 나누고
각각 하나의 사분면에 요인으로 하나씩 배치하여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분석 방법으로 활
용된다. 주로 마케팅 기획이나 제품 전략 수립 또는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
구로 활용되고 있다.

 

(1) SWOT 분석의 장단점
이 분석 방법은 문제 해결 및 결과에 대한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소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에 기획 및 전략 수립 시 많이 활용되는 분석 툴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충분한 경험이 없이는 위협 요소에 대한 도출이 객관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완
벽한 분석법이라고는 할 수 없다.
(2) SWOT 분석에 따른 제품전략의 특성
(가) SO 전략(강점-기회 전략):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
(나) ST 전략(강점-위협 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다) WO 전략(약점-기회 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라) WT 전략(약점-위협 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

 

 

 

3. 경쟁제품 비교분석

 

학습 1의 시장 조사하기(LM2202010202_14v2.1)의 수행내용,  시장제품 조사자료/1. 경쟁
제품의 색상, 디자인, 흡수율, 강도 등에 대한 정성적 특성을 비교 조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및 2. 경쟁제품의 색상, 디자인, 흡수율, 강도 등에 대한 정량적 특성을 비교 조
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의 <도표>를 활용할 수 있다.

 

 

 

 

 디자인 전략 분석

 


산업혁명 이후 급속한 기계화는 예술과 디자인이라는 개념 차를 더욱 확실하게 구분 지었
다. 당시 대부분의 기업들은 기술 중심의 전략을 수립해 왔지만 20세기 이후 기술 중심의
기업경영은 한계에 다다라 제품의 디자인 전략은 시장 환경과 소비자 행동, 트렌드 등 기
업이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충족해야만 했다. 포지셔닝
분석 기법은 신상품 개발 시 시장 차별화는 물론 유리한 경쟁 선점 전략이기 때문에 기존
제품의 디자인 전략분석에 중요한 도구가 된다.

 

1. 포지셔닝 방법 및 유형
포지셔닝 맵 작성 키워드는 형용사를 사용하지만, 가격이나 연도 등의 절대치를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x, y 축을 가진 2차원의 그래프로 제작하지만, 3차원으로 제작되기도
한다.

 

2. 포지셔닝에 의한 디자인 전략 분석의 조건 및 절차
분석은 소비자 분석 => 경쟁자 확인 => 경쟁제품 포지션 분석 => 자사제품의 포지션 개발
=> 확인 및 리포지셔닝의 절차를 거친다.

 

3. 경쟁제품의 디자인 전략 분석(이미지 공간을 활용한 경쟁좌표 분석)

이미지 공간을 활용한 경쟁좌표 분석 기법은 자사제품 및 경쟁제품이 어떠한 위치에 있는
지에 대한 포지셔닝 및 디자인 전략 분석에 용이한 맵으로 일반적인 좌표는 정적인
(dynamic) - 동적인(static) 이미지를 좌우로 하는 X축과 따뜻한(warm) - 차가운(cool) 이미
지를 Y축으로 하여 포지셔닝하는 방법 또는 X축을 classic – modern, Y축을 soft – hard로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 

 

제품수명주기에 의한 디자인 전략 분석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는 제품이 시장에 출시된 시점부터 단종되어 더 이상 판매
하지 않을 때까지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의 4단계
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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