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법(semantic differential)의 방법으로 기존 도자제품의 특징, 기능, 가격, 재료,
컬러, 형태 등에 대한 경쟁제품의 정량적 비교 분석이 가능하다.
도자제품의 특성 요인별 SWOT 분석을 한다.
경쟁제품 좌표 분석을 한다.
- 경쟁좌표분석을 통해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측정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상황을 설정하
는 기초자료로서 시장에서 경쟁 제품과 비교하여 자사제품의 발전 방향 및 디자인 전략
을 수립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 수집된 이미지는 절댓값에 의해 각 좌표에 위치시켜 경쟁제품과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측정·분석한다.
이미지 포지셔닝에 의한 디자인 전략을 분석한다.
- 실습은 기존제품의 특성, 기능, 가격, 형태, 컬러 등의 포지셔닝을 중심으로 한다.
- 사전단계에서 수행한 다양한 제품이미지 및 디자인, 키워드 등 기존제품의 디자인 전략
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들을 모두 취합하고 필요 요소를 발췌한다.
- 분석할 분야에 대해 두 가지 요소를 선택하고 각 분야에서 중점 키워드를 선정한다.
- 평면상에 가로축과 세로축으로 직교하는 좌표를 만들고 선정된 상반 각각 2개의 키워드
를 도출하여 좌표의 상하좌우에 배치하고 다음과 같은 이미지 세분화 작업 실습을 통해
디자인 전략을 분석한다.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디자인 전략을 분석하기 위하여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에
이르는 각 주기별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 전략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도출해 본다.
- 기존제품의 일반적인 수명 주기별 특징을 찾는다.
- 경쟁제품 및 제품수명주기별 디자인 차별화 방향 및 전략을 추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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