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 공예 관련

기존 제품 분석하기

킨시 2022. 6. 26. 01:46
728x90
반응형
SMALL

 SD법(semantic differential)의 방법으로 기존 도자제품의 특징, 기능, 가격, 재료,
컬러, 형태 등에 대한 경쟁제품의 정량적 비교 분석이 가능하다.

 

 

 

 

 도자제품의 특성 요인별 SWOT 분석을 한다.

 

 

 

 경쟁제품 좌표 분석을 한다.

 

- 경쟁좌표분석을 통해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측정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상황을 설정하
는 기초자료로서 시장에서 경쟁 제품과 비교하여 자사제품의 발전 방향 및 디자인 전략

을 수립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 수집된 이미지는 절댓값에 의해 각 좌표에 위치시켜 경쟁제품과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측정·분석한다.

 

 

 

 이미지 포지셔닝에 의한 디자인 전략을 분석한다.

 

- 실습은 기존제품의 특성, 기능, 가격, 형태, 컬러 등의 포지셔닝을 중심으로 한다.
- 사전단계에서 수행한 다양한 제품이미지 및 디자인, 키워드 등 기존제품의 디자인 전략
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들을 모두 취합하고 필요 요소를 발췌한다.

 

- 분석할 분야에 대해 두 가지 요소를 선택하고 각 분야에서 중점 키워드를 선정한다.

 

- 평면상에 가로축과 세로축으로 직교하는 좌표를 만들고 선정된 상반 각각 2개의 키워드
를 도출하여 좌표의 상하좌우에 배치하고 다음과 같은 이미지 세분화 작업 실습을 통해
디자인 전략을 분석한다.

 

 

 

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디자인 전략을 분석하기 위하여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에
이르는 각 주기별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 전략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도출해 본다.

 

- 기존제품의 일반적인 수명 주기별 특징을 찾는다.

 

- 경쟁제품 및 제품수명주기별 디자인 차별화 방향 및 전략을 추출한다.

728x90
반응형
LIST

'도자 공예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선 방향 제시  (0) 2022.06.26
소비자 행동 분석  (0) 2022.06.26
도자제품 분석하기  (0) 2022.06.26
마케팅 유통구조 조사  (0) 2022.06.26
도자제품기획 - 시장 조사하기  (0) 2022.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