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 공예 관련

개선 방향 제시

킨시 2022. 6. 26. 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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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 경험

 


1. 사용자 경험의 정의

 

사용자 경험을 통해서 기존 제품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을 정의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
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총체적인 경험 내용을 분석하여 개선방향을 제시한다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다.
사용자 경험은 학제적 분야로서 심리학, 인류학, 컴퓨터 공학, 마케팅, 도자공예 디자인
등의 분야와 깊은 관련 있다.

 

 

2. 사용자 경험 분석의 장점 및 중요성

 

사용자 경험 분석 자료는 ‘사용자의 요구를 벗어나는 요소의 감소’, ‘전체적인 사용성
과 체계의 증가’라는 장점이 있다. 또 이를 통해 개선방향을 제시할 경우 디자인과 상세
하고 적합하게 예상된 가이드라인을 통한 개발의 효율성을 얻을 수 있으므로 사업과 마케
팅의 목표 달성에 유리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1) 사용자 요구 사항 분석은 개선방향의 목표를 확립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2) 요구 사항 명세서는 제품 개선에 관련된 프로젝트의 가이드라인이 된다.
(3) 사용자 경험은 제품 개발의 목표를 확실하고 책임의 소재를 명확히 할 수 있다.
(4) 목표가 구체적이고 명확할수록 개선방향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3. 사용자 경험 요구서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요구 사항을 모아서 정리한 것으로 기능 요구, 디자인 요구
외 컬러 및 유약, 질감 등에 대한 외관 요구 사항 등을 포함할 수 있으며, 명세서에는 사
용자의 요구와 필요가 나오게 된 원인, 배경, 환경 등에 대한 분석을 포함시킨다.

 

(1) 환경 분석: 요구 사항이 도출된 사용자의 내부 환경과 외적 요인을 분석한다.

 

(가) 내적 요인: 인력 규모 축소, 기술력 향상, 생산 증대, 서비스 향상

 

 

(나) 외적 요인: 경쟁, 법규나 제도의 변화, 시장 여건의 변화 등
 사용자 경험 측정방법의 종류와 활용사례
사용자 경험의 측정방법은 상황과 여건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실시한다.

 

1. 선호도 조사는 사용자의 의견이나 취향 등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서 설문조사, 선호
도 인터뷰, 카드 분류법, 고객 반응 분석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도자제품 디자
인이나 브랜드 전략, 시장 분석 등에 활용한다.
2. 사용자의 이해도에 대한 검증은 대상 제품에 대한 이해와 활용 정도를 평가 분석하는
방법으로 기능평가, 사용자 반응 분석 등이 있다. 도자제품의 형태 및 기능 명칭 등을
평가할 수 있다.
3. 사용자 경험은 행동이 이루어지는 인지적인 환경을 토대로 인터뷰나 사용맥락 등과 같
은 발상적 검증의 방법으로 사용자와 도자제품 간의 정보 등을 분석할 수 있다.

 

 

 

 설문조사 방법

 


사용자에 대한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전문가가 설문지를 작성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결
과를 통합하여 사용사의 요구사항을 수용한 개선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질문은 가급적
주관적인 것을 피하고 객관적이며 조사에 합당한 내용으로 구성하도록 한다.
 개선 방향 제시(improvements)
1. 개선방향의 제시는 서로 다른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2. 개선은 기존제품에서의 문제점과 서로 깊은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3. 개선은 문제점을 해결함으로써 ‘편리성’이 추구되어야 한다.
4. 개선은 현실적으로 ‘가능한 콘셉트(concept)’를 제안하여야 한다.
5. 개선은 부분적 요소가 결합하여 전체와 작용하는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수행 내용 / 개선 방향 제시하기

 사용자 경험을 조사한다.
1. 설문조사 계획 및 설문지를 설계한다.
설문조사 목적을 확인하고, 자료수집 방법 및 조사 일정 계획을 수립한 다음 필요한 정보
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설문지를 설계한다.
2. 필요한 정보 및 자료수집 방법을 결정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야 할 정보의 종류 및 자료수집 방법(우편조사, 온라인조사, 직접 면
접조사, 전화조사)을 결정한다.

3. 설문 문항의 내용을 결정(설문 문항의 내용을 결정하기 위한 고려 사항)한다.

응답자의 편의를 위해 필요한 내용을 선별하여 가급적 설문 문항을 줄이고 중복된 질문이
없는지 확인한다. 사용자가 응답할 수 있는 정보를 고려하여 설계하고, 응답하는 데 노력
과 시간이 많이 들지 않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끝으로 정보제공 의사 및 정보의 정확성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4. 응답 형식을 결정한다.
정보를 얻기 위한 설문 내용이 결정되면 항목별로 양자택일형, 다지선다형, 자유응답형 등
각각의 장·단점 및 조사목적에 따라 적합한 형식을 선택하여 결정한다.

5. 개별 설문 문항을 작성한다.
구하고자 하는 해답과 응답 형태를 결정하고 나면 구체적인 질문 항목을 작성한다. 같은
내용의 정보나 해답을 얻기 위한 질문이라도 응답결과에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질문은
가급적 객관적인 형식을 띠도록 잘 준비 하여야 한다.
(1) 응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명료한 단어를 선택한다.
(2) 사용자 경험을 반영하기 위해 얻을 수 있는 가능한 질문을 다 해야 한다.
(3) 질문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4) 하나의 질문 항목에서 두 가지 이상의 내용을 질문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6. 질문 순서를 결정한다.
쉽게 응답할 수 있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응답자가 자연스럽게
답할 수 있는 사용자의 관심거리가 될 만한 질문을 제시한다. 응답자의 인적사항에 대한
질문은 가능하면 뒤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앞의 질문과 다음 항목의 질문과 어떤 연
상 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경우에는 이들 항목 간의 사이를 멀리 떨어뜨려 놓아야 한다.
특히 사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심각하게 고려하는 질문은 위치 선정에 유의한다.
7. 결과를 분석한다.
사용자에 대한 경험 내용을 조사한 후에는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야 하는데, 설문지가
수집되고 나면 먼저 응답자가 성실히 응답하였는지를 확인하고, 데이터를 통계 처리하기
위한 분석 시트를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작성한다.

 개선방향을 제시한다.
1. 사용자의 요구 내용이 반영되도록 사용자의 입장의 전략적 목표를 총합한다.
2. 제품특성, 기능, 색채, 가격, 형태 등 하위 세부 목표를 구체화·정량화하여 정리한다.
3. 전략적 목표와 하위 목표 분석 내용을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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