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 공예 관련

디자인 키워드 도출을 위한 아이디어의 발상법

킨시 2022. 6. 26. 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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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 키워드 도출


1. 디자인 키워드의 정의와 이해
디자인 키워드 도출은 디자이너의 심상에 있는 비가시적 추상요소를 시각적으로 이끌어
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주는 첫 단추가 되지만,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주관적 사고가 기
획의도를 방해하기도 한다. 따라서 기획의도가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2. 디자인 키워드의 도출방법
선행학습 조사·분석단계를 통해 가시화된 디자인은 디자이너, 제품개발 관계자들의 독창
과 심미적 감성이 반영된 키워드로 도출시켜야 한다. 대표적인 도출 방법은 브레인스토밍,
속성, 결점, 희망점열거법, KJ-Map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디자인 키워드 도출을 위한 아이디어의 발상법


1. 브레인스토밍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유로운 공상과 연상의 연쇄반응을 일으키는 아이디어 발상법으로
문제 인식, 자료수집·분석, 총합화 등의 단계에서 활용하는 기법이다.

 

 

(1) 브레인스토밍의 원칙
첫째 원칙은 질보다 양이다. 최대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며, 자유로운 아이
디어의 연상을 방해하는 비판을 금지한다. 다른 팀원의 황당무계한 발상을 비판하기보
다는 오히려 편승하여 연상의 상승작용을 이끌어 냄으로써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개선
한다.

 

(2) 브레인스토밍 방법

 

(가) 리더 1명을 포함하는 5~10명의 관련 분야 전문가 그룹으로 원탁배치 한다.
(나) 회의 진행자와 서기를 정하고, 회의 시간은 15~16분(평균 40분 이내)이 적당하다.
(다) 리더는 회의가 정체되지 않도록 지정한 순서대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참가자
전원이 상호 대등한 관계 속에서 브레인스토밍 원칙에 입각하여 회의한다.
(라) 한 사람씩 아이디어를 내 문제를 명확히 하고 시간에 맞춰 회의를 종료한다.

 

 

2. 속성열거법
아이디어 발상법의 하나로 도자제품이 갖고 있는 속성(특징, 기능, 가격, 재료, 중량, 색채,
크기, 형태)을 열거하여 각 속성별로 개선안을 도출하는 방법으로 F. 오스본의 체크리스트
법과 결합한 속성개량배열 매트릭스법을 활용한 분석 방법이 많이 사용된다.

 

3. 결점열거법
도자제품이 가지고 있는 결점을 열거하고 개선책을 제시함으로써 문제 해결을 이끌어내는
브레인스토밍의 한 기법이다. 회의 진행자는 팀원들에게 결점에 대한 힌트를 주고 팀원들
은 결점을 찾아내고 이를 나열함으로써 문제의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방법이다.

 

4. 희망점열거법
소극적인 결점열거법에 비해 희망점열거법은 좀 더 적극적으로 희망점을 제안하게 함으로
써 목표 이상의 아이디어 도출을 기대할 수 있는 발상법이다. 리더는 팀원들에게 희망점
을 제안하게 하고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하게 한다.

 

5. KJ-Map(종잇조각법)
KJ-Map법 역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우선으로 이들 아이디어를 개별적, 집약적으로 분
류하여 디자인의 키워드를 도출해낼 수 있는 방법으로, 아이디어 회의는 5~6명의 팀을 구
성하여 명함 크기의 종잇조각, 필기구 등을 준비한다.

 

(1) 5단계의 진행 방법

 

(가) 자유로운 브레인스토밍에 의해 한 장에 하나의 아이디어를 기록한다.
(나) 도출된 아이디어 종잇조각을 나열하고 상호 관련된 유사한 것끼리 소그룹, 중그
룹, 대그룹으로 분류한다.

(다) 그룹별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큰 종이(전지) 위에 layout 한다.
(라) 그룹별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문장화한다.
(마) 각각의 문장을 묶어 하나의 문장으로 더욱 발전시켜 디자인 키워드를 도출한다.

 

 

(2) 디자인 키워드의 정리

 

도출된 아이디어를 그대로 단순화하며 표현하되 이들끼리의 단어 조합으로 디자이너
및 개발자의 디자인 콘셉트가 잘 나타나도록 한다. 도자제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신조
어나 어휘 표현이 바람직하다.

 

 

 

 디자인방향 설정

 


1. 도출된 디자인 키워드에 의한 디자인 방향 설정
디자인의 방향 설정에 따라 제품의 사용 환경, 용도나 기능, 형태나 특징이 달라질 수 있
다. 따라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 키워드가 도출되고 나면 이에 따라 명확한 제품
의 디자인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2. 디자인의 기본 방향 설정
디자인은 선행학습 1 시장 조사 및 2 도자제품 분석 단계에서 도출 분석된 시장 환경, 형
태, 재료 및 색채 등에 대한 제품가치가 부각됨은 물론 독창성과 심미성을 비롯한 디자인
의 조건을 반영한 설정이어야 한다.
따라서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설정 요인은 가격대, 디자인 형태, 재질 및 유약
등 컬러, 재료 및 부재료, 시장 환경, 마케팅 타겟 등의 프로젝트 성격에 적합한 유형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3. 유형에 따른 개념 설정
선행학습 시장 조사 및 도자제품 분석의 과정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방향을 제
시하고, 디자인의 기본 방향이 설정되고 나면 선택된 유형의 특성에 따라 형태, 컬러, 재
질 및 질감, 기능 및 용도, 사용 환경 및 트렌드에 구체적인 개념을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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